반응형


01. 우리집 식구들의 치킨사랑



필자의 식구들은 먹는 것을 좋아한다. 그 중에서도 절대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치킨이다. 특히 큰 아들인 경우 일주일에 두 번정도는 치킨을 먹어야 한다. 동네 여러 치킨집의 치킨은 한번 이상 먹어본 곳이다.

어느날, 회사에서 퇴근을 하려고 하는데 동료가 닭강정 좋아하는지 물어본다. 말해봐야 입만 아프다고 얘기했더니 오산 닭강정 맛집이 있는데 퇴근 전 같이 주문하고 회사 정문에서 퇴근하면서 받자고 한다. 맛집이라니 그러자고 했다. 닭강정을 받아서 집에 가져갔더니 그 후 부터는 아들이 문전대박 닭강정 노래를 부르고 있다.




02. 위치




필자가 직접 매장을 찾아가 본 적은 없다. 대부분 회사 퇴근 때 미리 주문하여 정문에서 받아가는 방식으로 구입을 했었다. 매장 위치가 어디있는지 찾아보았더니 오산 오색시장 내에 있다고 한다.


03. 메뉴



기본적으로 순살인지 아닌지로 구분된다. 그리고, 맛에 따라서 각각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 달콤한맛이 있다. 필자는 아이들이 먹어야 해서 항상 순살 + 달콤한 맛으로 주문한다.

 

[그림1] 영양닭강정 소개[그림1] 영양닭강정 소개


필자는 아직 영양 닭강정에 달콤한맛 뿐이 먹어보지 못했다. 기회가 되면 다른 맛도 한번 주문해 볼 예정이다. 메뉴에 대해 자세히 확인하고 싶으면 문전대박 닭강정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문전대박닭강정홈페이지(http://문전대박.kr/)


04. 영양 닭강정 순살 달콤한 맛



[그림2] 문전대박 닭강정 포장[그림2] 문전대박 닭강정 포장


문전대박 닭강정의 포장은 아주 깔끔한 박스로 되어있다. 소스가 샐 염려가 없을 정도의 두께감있는 박스이다. 손잡이가 달려있어 들고 가기도 편하다.


[그림3] 문전대박 닭강정 포장[그림3] 문전대박 닭강정 포장


사진을 찍고 있는데 둘째 아들이 달려든다. 역시 치킨사랑이다.


[그림4] 문전대박 닭강정 개봉[그림4] 문전대박 닭강정 개봉




박스를 열어보면 닭강정의 양이 엄청나다. 솔직히 닭강정 가격이 비싼편이긴 한데, 이정도의 양이면 적당한 가격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림5] 문전대박 닭강정[그림5] 문전대박 닭강정


닭강정 한점을 집어보았다. 소스가 아주 잘 배어있다. 실제 씹어보면 기름기도 많이 없고, 달콤한 맛의 소스가 고기와 잘 어울린다.


[그림6] 문전대박 닭강정 속살[그림6] 문전대박 닭강정 속살


닭강정에서 중요한 것이 튀김옷이다. 어떤 닭강정은 튀김옷이 너무 두꺼워 밀가루 튀긴 느낌이 많이 난다. 하지만 문전대박 닭강정은 적당한 튀김옷을 가지고 있고, 닭강정인데도 불구하고, 아주 바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05. 총평



필자가 문전대박 닭강정을 먹어보고 맛있다고 느꼈던 이유는 필자의 어렸을적에 먹었던 치킨의 맛과 아주 비슷했다. 달콤하면서도 느끼하지 않고, 고기와 잘 어우러지는 맛이다. 여러 닭강정을 먹어보았지만 못하는 곳인 경우 아주 느끼하거나, 소스와 어우러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문전대박 닭강정은 못하는 집의 느낌이 전혀 없다. 찾아보니, TV에도 소개가 되었고 전국에 체인점까지 가지고 있다고 하니 다른 사람들의 입맛에도 맞는 것으로 보인다.




속초에 놀러갔을 때, 만석닭강정을 구입하여 먹었던 기억이 있다. 엄청 유명하다길래 먹어보았으나, 필자의 입맛에는 맞지 않았다. 좀 식혀 먹었더니 괜찮았다. 하지만 문전대박 닭강정은 필자의 입맛에 너무 잘 맞고, 차갑게 식혀 먹었더니 더욱더 맛이 좋아졌다.

주말에 닭강정 1마리를 주문하여 가족들과 함께 먹을 때의 경험은 맛있는 음식으로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2018년 9월 28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01. Bluetooth



어느 순간부터 블루투스라는 기술은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어쩌면 없어서는 안될 기술이 되어버렸다. 2006년경 TV에서 어떤 사람이 귀 한 쪽에 이상한 기기를 꽂은채, 혼자 중얼거리며 통화를 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아마 모토로라사의 블루투스 핸즈프리로 기억이 된다. 블루투스 지원 기기들은 고가의 플래그쉽 모델이었으며, 블루투스라는 기술을 이용한 제품인지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블루투스가 탑재된 기기라 하더라도,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주변기기의 부재로 블루투스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2018년에 살고 있는 우리는 어떠한가? 아마도 모든 기기들이 블루투스 기술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고, 블루투스로 인하여 선 없는 자유를 얻게 되었다. TV와 사운드바가 무선으로 연결이 되고, 음질이 좋지 못한 휴대폰의 내장 스피커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으로 포터블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하며, 심지어 애플사의 아이폰인 경우는 3.5파이 4극 폰잭을 제거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블루투스 기술이 아직도 잘 적용되지 않은 곳이 바로 데스크탑이다. 노트북 및 태블릿인 경우 몇 년전 부터 블루투스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엇지만, 데스크탑에는 아직까지도 블루투스가 기본으로 적용되지 않고 있다. 그 것이 조립 PC 라면 더욱더 블루투스와는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하지만, 낙담하기는 이르다. 데스크탑에서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Bluetooth 를 활성화 시켜주는 USB BT 동글을 설치하면 끝이다. 심지어 가격까지 1만원 내외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부담이 없다.

우리가 접해왔던 블루투스의 기술은 Version 2.x + EDR(Enhanced Data Rate) 부터 시작된다. Version 1.x은 최대 전송속도가 721kbps 였기 때문에 실 사용에서는 크게 무리가 있었다. Version 2.x + EDR 부터는 3Mbps 로 최대 전송속도가 크게 향상되어 음성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했고, 이로 인해 핸즈프리와 같은 제품들이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화 되는 계기가 되었다.

Version 3.x +HS(High Speed) 부터는 최대 전송속도가 24Mbps 로 크게 향상되어 블루투스로 스테레오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때 부터는 각종 음악기기 제조사에서 블루투스 이어폰 및 헤드폰을 제작하기 시작한다. (현재에도 Version 3.x 의 Bluetooth 기술을 탑재한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Version 4.x 부터는 기존 3.x 까지 사용했던 기술을 Classic Bluetooth 로 분류하고, Bluetooth High Speed와 BLE(Bluetooth Low Energy) 가 추가 된다. 또한, 각종 압축기술(SBC, AAC, apt-X)의 발전으로 고품질 오디오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진다.

아직 그렇다할 제품이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Version 5 가 2016년에 공개되었다. 참고로 Version 5 는 5.x 의 버전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5로 표시한다.


02. 데스크탑에 Bluetooth USB 동글을 설치한 이유



필자는 음악 감상을 참으로 좋아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다양한 음악 감상용 기기들을 소유하고 있고 대부분 스피커 또는 유선헤드폰을 함께 활용하여 음악감상을 한다. 어느날 헤드폰을 끼고 열심히 일하던 중 헤드폰과 내 컴퓨터의 DAC에 연결된 선이 너무 불편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헤드폰을 벗어버리고 LG 톤플러스와 휴대폰을 연결하여 음악을 들어 보았다. 음질은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들어줄만한 수준이고 편한 것이 너무 좋았다. 데스크탑에 있는 음악들을 무선으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Bluetooth 를 설치해야만 했다.

또한, Bluetooth 주변기기(Bluetooth 키보드, 마우스) 등을 연결하여 간편하게 사용해 보고 싶었다.




03. Bluetooth 선택의 기준



음감을 포함한 각종 악세사리가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Bluetooth Version 4.x 를 지원해야하고 또한 음감 시 끊김없는 고음질의 음악을 듣기위해서는 최소한 A2DP 에서의 apt-X 코덱을 지원하는 USB 동글이 필요했다.

인터넷 쇼핑몰 검색 결과 나에게 딱 맞는 동글이 너무 저렴한 가격으로 어렵지않게 구입할 수 있었다. 바로 NEXT사의 204BT CSR 4.0 블루투스 동글이다.


04. 개봉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 후에 하루만에 받아 볼 수 있었다. 금액은 7천원 정도 이고 배송비 포함해도 1만원 이내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었다.

[그림1] NEXT 204BT 전면[그림1] NEXT 204BT 전면


가격이 저렴하고, 제품의 크기가 크지 않기 때문에 포장 자체는 아주 심플하다. 제품의 크기는 성인 남성의 엄지손톱보다 조금 큰 정도이다. 제품의 전면에는 Windows 10 로고와 CSR 4.0 이라는 표시가 있다. CSR이라는 Bluetooth 칩제조 업체의 제품을 사용하여 만들었다는 뜻이다.


[그림2] NEXT 204BT 후면[그림2] NEXT 204BT 후면


제품의 후면에는 간단한 스펙과 지원하는 프로파일들이 적혀있다. APT-X 는 압축 코덱의 종류인데, 프로파일 쪽에 적혀있는 것이 이상하다. 일단, APT-X 를 지원한다고 하니 믿어보는 수 밖에 없다.




[그림3] NEXT 204BT 구성품[그림3] NEXT 204BT 구성품


구성품은 정말 단순하다. Driver가 들어있는 미니 CD 한장과 USB 동글이 전부이다. 


[그림4] NEXT 204BT 동글의 크기[그림4] NEXT 204BT 동글의 크기


동글의 크기를 살펴보기 위해 손으로 쥔 모습을 촬영해 보았다. 엄지손톱보다 조금 더 큰 사이즈이다. 아무리 근거리 통신용 Bluetooth 동글이라고 하더라도, 안테나를 포함한 제품의 사이즈가 엄청 작다. 과연 성능이 어떨지 궁금하다. 하긴,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 및 노트북에 장착되어있는 블루투스모듈인 경우도 그렇게 크지는 않다.

[그림5] NEXT 204BT 동글 장착[그림5] NEXT 204BT 동글 장착




동글을 필자의 컴퓨터에 연결된 USB 허브에 연결을 해 보았다. 로지텍 Unifying USB 동글보다 살짝 크다. 우분투 16.04 LTS 버전의 OS에서 별 다른 설정 없이 Bluetooth 가 활성화 된다.


[그림6] NEXT 204BT 동글 인식(Ubuntu 16.04 LTS)[그림6] NEXT 204BT 동글 인식(Ubuntu 16.04 LTS)

작업표시줄에 BT 로고가 추가되면서 블루투스 On/Off 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수년 째 개발 PC로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는데 오픈소스의 위력은 참으로 대단한 것 같다.

[그림7] NEXT 204BT 주변장치 검색(Ubuntu 16.04 LTS)[그림7] NEXT 204BT 주변장치 검색(Ubuntu 16.04 LTS)

주변 장치를 검색해 보았다. 악세사리부터 시작하여 오디오 기기 까지 잘 검색이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BLE 디바이스도 검색이 잘 된다.


05. 성능



블루투스 키보드(K380), 마우스(MS), 톤플러스 HBS-850 를 모두 연결시키고, 음악을 들으면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해 보았다. 마우스 포인터가 부드럽게 움직이다가 간혹 끊어짐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이는 2.4Ghz 대역대가 많이 복잡하여 발생하는 문제로 일반적인 가정 환경에서는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음악이 끊기지 않고 잘 흘러나왔으며, 키보드를 이용한 작업에도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06. 총평



NEXT 라는 회사는 명품대열에 낄 수 없는 일반적인 주변기기 회사이다. 하지만, CSR 사의 칩을 사용하여 개발한 블루투스 USB 동글을 판매하고 있다. CSR사는 apt-X 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을 만큼 블루투스 칩 업계에서 큰 영향을 주는 회사이다. 필자 역시 CSR 칩을 사용했다는 것을 보고 믿고 구입을 하게 된 것이다.

전반적으로 좋다라는 감정을 느끼진 못했지만, 특별히 나쁘다라는 느낌 역시 받질 못하였다. 새로운 기능을 제공 하는 것도 아니고, 단지 Bluetooth 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이다. 여기서 블루투스의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나쁘다라는 감정이 생길 수 있게지만 만족할만한 성능을 내었기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음질 역시 나쁘지 않다. 물론 음질은 상대기기의 성능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1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내 컴퓨터에 블루투스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으며 1만원 정도 투자할 경우 데스크탑에서도 편리한 Bluetooth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구입할 만한 가치가 충분이 있다고 생각된다.

2018년 9월 27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01. 다마고(たまご)



어느날 초밥을 먹기위해 회전 초밥집에 갔는데, 아이들이 다마고 초밥을 너무 잘 먹는다. 요즘 초밥집을 다녀보면, 다마고 초밥인 경우 직접 만드는 초밥집이 별로 없다. 만들어진 다마고를 썰어서 초밥에 올려주는 초밥집이 대부분이다. 

필자가 다니는 초밥집은 다마고를 직접 만든다고 한다. 맛이 확실히 다르다. 다마고의 단맛과, 단촛물로 비벼진 밥알갱이 그리고 약간의 와사비가 절대적인 비율로 잘 섞이게 되면 그 어떤 초밥보다 맛있는 최고의 초밥이 완성된다.

그런데 무심코 먹었던 다마고 초밥에 대해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전혀 없었다. 하지만 아이들이 잘 먹는 것을 보니 집에서 만들어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맛을 분석해 보고, 다마고 초밥에서 다마고 부분만 들어서 잘 살펴보았다.

결론은 계란말이이다. 계란말이이지만 계란물을 프라이팬에 익힐 시점에 표면을 태우지 않고 적당히 익었을 때, 잘 접어 넘어가는 것이 아주 맑은 노란색을 띄는 핵심이라 생각이 들었다.

자취생 시절, 계란말이를 워낙 많이 해 먹어 보았기 때문에 계란을 잘 말아주는 것은 자신이 있었다.





02. 식감



집에 오자마자 계란말이를 해 보았다. 달짝지근한 맛을 내는 비법을 모르니, 일단 한국식으로 짭조름하게 만들어 보았다. 분명, 초밥집의 다마고는 카스테라처럼 부드럽고 입안에 들어가면 살살 녹는 식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내가 만든 계란말이는 맛은 있었지만 집에서 만드는 일반적인 계란말이였다.

같은 계란인데 왜 식감이 다른 것일까? 무슨 재료가 첨가되어 식감을 부드럽게 만드는 것인가? 한 동안 생각을 하던 중 한 요리 프로그램에서 계란을 철망에 거르는 장면을 목격하게 되었다.

이게 정답이었다. 계란흰자에 포함된 걸쭉한 단백질 덩어리를 제거하고, 계란물의 입자를 고르게 만들어주는 작업이었다.

[그림1] 철망에 걸러지는 계란의 단백질 덩어리[그림1] 철망에 걸러지는 계란의 단백질 덩어리


계란물을 만들어 철망에 걸러보면, 위와 같이 단백질 덩어리를 볼 수 있게 된다. 숟가락으로 잘 눌러가며 철망에 걸러지도록 계란물을 내려 주는 것이 부드러운 식감의 포인트였다.



03. 달짝지근한 맛



집에서 달짝지근한 맛의 계란말이를 만들기 위해, 소금 대신 설탕을 넣어보았다. 결과는, 초밥집에서 먹었던 다마고의 맛이 나질 않는다. 그냥 단맛만 느껴질 뿐이다. 단 맛이 첨가되었으니, 맛있긴하다. 철망에 걸러준 계란물을 이용하였더니 식감도 비슷하다. 하지만, 초밥집의 다마고 맛이 아니다.




카스테라 같은 부드러운 식감에 튀지않는 단맛이 만들어져야 한다. 맛술을 사용해 보기로 했다. 사실 필자는 요리를 할 때 맛술을 자주 사용한다. 맛술에는 주당이라는 당분이 포함되어있어 음식의 맛을 많이 살려준다. 또한, 맛술은 가열요리를 할 때 사용을 해 주게 되면 각종 잡냄새를 잡아 주고, 식감을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스테이크나 생선요리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 이번에는 다마고에 첨가 해 보기로 한다.

계란에도 비릿한 냄새가 있다. 계란의 잡내를 맛술로 잡아주고 단맛을 키우는 역할을 맛술이 할 것으로 보였다. 맛술의 단맛은 강하지가 않기 때문에 백설탕과 함께 사용을 해 보았다.


[그림2] 맛술[그림2] 맛술


필자가 사용하는 맛술이다. 맛술 중에 가장 사용하기 편하고, 각종 냄새를 잘 잡아주는 맛술이다. 가격도 비싸지 않아 큰 통으로 구입해서 필요할 때마다 바로바로 사용을 한다.


[그림3] 맛술과 설탕의 혼합[그림3] 맛술과 설탕의 혼합


맛술과 설탕을 적당한 비율로 잘 혼합하고, 그 위에 철망을 얹어놓은 다음 고운 계란물을 만든다. 고운 계란물과 맛술, 설탕이 잘 혼합되도록 섞어준다.

결과는 대 성공이었다. 초밥집에서 맛보던 다마고를 맛 볼 수 있었다. 만드는 방법 자체가 많이 어렵지는 않았던 것이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은 내용들이었지만, 다마고 만큼은 필자가 직접 생각하고 만들어보고 싶어 인터넷 검색을 하지 않았다.

요리를 좋아하기 때문에 가끔 요리를 통해 필자가 원하는 맛을 얻었을 때 큰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04. 만드는 방법



위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모두 설명이 되었다. 계란말이 만들 듯이 만들면 그만이다. 계란말이는 계란을 얼마만큼 많이 사용했느냐에 따라 맛이 결정된다. 자취생 시절 계란 두알에 물을 넣어 계란물을 만들고, 계란말이를 만들곤 하였는데 이럴 경우 진한 계란의 맛이 느껴지질 않는다.

이젠 자취생도 아니고, 계란을 듬뿍 사용해 본다.




04-01. 재료


1. 계란 8개

2. 맛술 소주잔 3잔

3. 설탕 2스푼(단맛을 좋아한다면 조금씩 늘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4. 식용유


04-02. 만들기


1. 계란 8개를 그릇에 모두 풀어준다.

[그림4] 계란8개[그림4] 계란8개


2. 흰자와 노른자가 잘 섞일 수 있게 빠르게 잘 저어준다. 이 때, 핵심은 단백질 덩어리를 최소화 해야 한다는 것이다. 힘들더라도 열심히 섞어 준다. 잘 섞어주게 되면 철망 거름 작업 시 빠르게 계란물을 얻을 수 있다.


[그림5] 계란풀기[그림5] 계란풀기


3. 준비한 맛술과, 설탕을 잘 섞어준다.

[그림3] 맛술과 설탕의 혼합[그림3] 맛술과 설탕의 혼합




4. 잘 섞인 맛술/설탕물에 철망을 이용하여 계란물을 부어준다.

[그림6] 계란물 부어주기[그림6] 계란물 부어주기


5. 계란물이 맛술과 잘 섞일 수 있게 고르게 저어준다.

[그림7] 잘 섞인 계란물[그림7] 잘 섞인 계란물


7. 계란물을 국자로 퍼서 가열된 프라이팬에 올려가며 계란말이를 만든다.

[그림8] 완성된 계란말이[그림8] 완성된 계란말이


8. 완성된 계란말이는 충분히 식혀준다. 뜨거운 상태에서 칼질을 하게 되면 계란말이가 흐트러지게 된다. 따라서, 최소한 뜨겁지 않을 정도까지는 식힌 후에 칼질을 시작해야 한다.

[그림9] 일정한 크기로 자른 계란말이[그림9] 일정한 크기로 자른 계란말이




05. 마무리



불 조절에 실패를 하여, 깔끔한 노란색의 계란말이는 완성하지 못하였다. 약불에 서서히 익혀가며 계란을 접어나가면 아주 밝은 노란색의 계란말이가 완성이 될 것이다. 하지만, 영상촬영을 하면서 사진도 찍어가면서 계란말이를 하다보니, 시간을 계속 놓쳐 살짝씩 더 익어버리게 되었다. 이럴 경우 부드러운 식감이 약간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철망으로 거른 계란물을 사용했기 때문에 부드러운 식감은 어느정도 유지된다.

 

[그림10] 계란말이 단면[그림10] 계란말이 단면


그래도 안쪽은 비교적 노란색을 잘 유지하고 있다. 얇게 썰어 단촛물로 비벼진 밥에 얹게되면 맛있는 다마고 초밥이 완성될 것이다.

[그림11] 계란말이 단면[그림11] 계란말이 단면




먹기 좋게 썰어보았다. 겉면은 아쉽게도 많이 익히게 되어 살짝 누런 빛이 돌지만, 단면은 깔끔한 노란색이 어느정도 표현되고 있다. 조금 더 균일하게 접었다면 초밥집의 다마고와 비슷해졌을 것이다.


[그림12] 그릇에 담긴 계란말이[그림12] 그릇에 담긴 계란말이


일정한 크기로 잘라 그릇에 먹기 좋게 담아보았다. 


[그림13] 계란말이 한입[그림13] 계란말이 한입


그릇에 담고 남은 한 조각을 집어 먹어보았다. 식감이 아주 부드럽고 은은하게 올라오는 달짝지근한 맛이 초밥집의 다마고와 비슷하다. 

아이들 자고 있는 시간에 만들어 냉장보관을 하고, 아침에 출근하기 전 와이프에게 계란말이를 만들었다고 말을 하고 출근을 하였다. 아침밥 반찬으로 아이들에게 주었더니, 담아있는 한 그릇을 두 아이가 모두 먹었다고 한다. 아이들 입맛에도 맞는 것으로 보인다.




본 계란말이는 계란이 많이 필요하지만, 만들어 먹어보면 정말 맛있다. 밥 반찬으로도 좋고, 간식으로도 좋다. 만드는 시간도 오래걸리지 않고, 계란 이외의 특별한 재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집에 있는 재료만으로도 간단히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간이 된다면 한번씩 만들어 먹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2018년 9월 18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01. 비싼 피부관리



피부관리를 받아본 지가 8년 전 일이다. 결혼 준비를 하고 있을 때, 와이프와 함께 찾았던 피부관리 샾. 그 것도 결혼이란 큰 행사를 앞두고 받았던 것이고, 바쁜 일상으로 인해 살면서 피부관리를 제대로 받아 본 적은 없다. 최근, LG전자에서 프라엘(Pra.L) 이라는 피부관리 제품을 출시했다. 처음 출시된 기기를 보면서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을 했고, '저런 것을 누가 저 가격을 주고 살까?' 라는 생각을 가졌었다. 그런데 내가 사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하였다. 4종 세트의 권장 소비자 가격은 180만원대이며, 이리저리 좀 찾아보다보면 몇 십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한국 20~30대 여성들 혹은 주부들이 가장 가지고 싶어하는 제품이 바로 엘지 프라엘이라고 한다. 여기저기 사용기를 살펴보니, 꽤나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

와이프의 생일이 다가오고, 때 마침 1년 단위로 만기되는 적금이 만기가 되었다. 처음에는 비자금을 모을 용도로 적금을 들었지만, 매 해 적금이 만기 될 때마다 아이들 장난감을 사 주고 와이프 맛있는 것 사주고 하다보니 나를 위해 썼던 적이 없다. 올해도 어김없이 와이프 생일선물을 위해 만기된 적금이 사용된다.

사실 필자가 이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 바로 피부관리의 비용 때문이었다. 피부관리 몇 개월만 받아도 프라엘 가격이 나오는데 프라엘을 사용해 본 사용자들의 후기를 보면, 피부가 정말 좋아졌다고 한다. 몇 년동안 육아로 지친 와이프에게 이번에 큰마음 먹고 적금의 모든 금액을 생일선물로 올인을 해 본다.




02. 주문 및 배송



회사 직원몰에서 프라엘 행사를 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받아 직원몰에 접속하여, 프라엘을 주문하였다. 인터넷 최저가 보다 싸게 구입을 했다. 하지만, 배송이 상당히 느렸다.(원래 직원몰 배송은 알리익스프레스 보다 느리기로 유명하다.) 그래도, 오랜 시간을 기다리니 잘 포장되어 양품을 배송 받을 수 있었다.


[그림1] 프라엘 배송[그림1] 프라엘 배송


큼지막한 박스에 잘 포장되어 배송을 받아 볼 수 있었다. 안전하게 포장이 되어있었고, 깔끔한 하얀색 박스들이 차곡차곡 쌓여 있었다. 이 때 부터 귀찮아진다. 4종 세트이긴 한데 잘 모르겠다. 하나 씩 필요에 의해 구입을 하는 것이면, 금새 어떻게 사용할 지를 알게 될 텐데 포장을 뜯을 때마다, 머리가 복잡해진다.


03. 개봉






03-01. LED Mask 개봉


프라엘에서 가장 핫 하다는 LED Mask 부터 개봉을 해 보았다. 사실 가장 기대가 되는 제품이기도 했다. 일명 아이언맨 마스크란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 딱 보니 아이언맨 마스크가 맞았다.

[그림2] Derma LED Mask LG Pra.L[그림2] Derma LED Mask LG Pra.L


박스에는 아주 깔끔한 흰색 바탕에 금색으로 Derma LED Mask 라 적혀있다. Derma [dέrma] 는 독일어인 듯 하다. 네이버 사전을 찾아보니, 독일어로 의학에서 사용하는 '피부'라는 뜻이었다. 영어의 Derma 는 소, 닭등의 내장이란 뜻으로 맞지 않는 것 같고, Skin 의 뜻을 가진 영어 표현으로는 derm을 사용하는 것을 보아서는 독일어가 맞는 듯 하다.


[그림3] Derma LED Mask 박스 개봉[그림3] Derma LED Mask 박스 개봉


패키지는 정말 깔끔하게 신경써서 되어있는 모습이다. 아무래도 여성을 타겟으로 만든 제품이다 보니, IT 기기 처럼 환경을 생각하는 재활용 종이의 패키지는 사용하지 않은 것 같다. 박스를 오픈하는 부분에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쉽게 개봉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박스를 개봉 해 보니, 아이언맨 마스크의 모습이 나타난다. 금색 라인 부분은 겉에서 볼 때에는 불투명으로 보이지만, 안쪽에서 바깥을 볼 수 있게 되어있다.

[그림5] Derma LED Mask의 충전기[그림5] Derma LED Mask의 충전기


Pra.L의 모든 제품에는 충전기가 동봉되어있는데, 5V 2.0A 의 충전기이다. 휴대폰 및 태블릿에서 사용하는 충전기와 동일하다. LG전자 제품이니 안정성 및 효율성을 입증 받은 2.0A의 충전기일 듯 싶다.




[그림6] Derma LED Mask의 배터리[그림6] Derma LED Mask의 배터리


마스크의 컨트롤러는 별도로 분리되어있다. 아무래도 마스크에 배터리를 내장시키게 되면 무게로 인해 착용감이 좋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는지, 컨트롤러에 배터리를 포함시켜 마스크와 USB 포트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 같다. 

[그림7] Derma LED Mask의 컨트롤러 하단부 모습[그림7] Derma LED Mask의 컨트롤러 하단부 모습


컨트롤러의 하단 부 모습이다. 거치대를 이용한 충전도 가능하고, 직접 충전도 가능하다. 여행을 위해 고려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든다. 여행 시 거치대까지 함께 가지고 다니기에는 짐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충전도 가능하게 고려한 것 같다.


[그림8] Derma LED Mask의 거치대 모습[그림8] Derma LED Mask의 거치대 모습


마스크를 거치하고, 컨트롤러를 충전할 수 있는 거치대의 모습이다. 플라스틱 재질은 나쁘지 않고, 화장대에 잘 거치를 할 수 있게 디자인 되어있다. 다만 필자의 경우는 화장대에 프라엘을 올려놓게 될 경우 두 아이의 장난감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화장대에 아직도 거치를 하지 못하고 있다.


[그림9] Derma LED Mask의 안쪽 모습[그림9] Derma LED Mask의 안쪽 모습


마스크의 안쪽 모습이다. 안경 방식으로 쓰고 있으면 되는 방식이다. 눈의 보호를 위해 마치 수경처럼 눈에 밀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무게도 무겁지가 않아, 쓰고 누워 있어도 착용감이 나쁘지가 않다. 컨트롤러와 연결하는 USB 케이블은 스프링 방식의 케이블로 되어있어 어느정도 자유로운 연결이 가능하다.




[그림10] Derma LED Mask를 컨트롤러와 연결한 모습[그림10] Derma LED Mask를 컨트롤러와 연결한 모습


컨트롤러와 마스크의 USB 케이블을 연결해 보았다. 컨트롤러 역시 무게가 무겁지 않아 사용하는데에 큰 불편함이 없다. 사용 방법은 긴 버튼의 윗쪽 버튼을 눌러 전원을 On 시키고, 아랫쪽 버튼을 눌러 시작을 한다. 총 9분 동안 동작을 하게 되며, 3분 단위로 LED에 남은 시간이 표시되고, 남은 시간에 대해 음성 안내를 해준다.


[그림11] Derma LED Mask의 LED가 켜진 모습[그림11] Derma LED Mask의 LED가 켜진 모습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LED가 켜지지질 않는다. 분명 어디가에 마스크를 착용했다는 것을 인식하는 센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찾아보니 정 중앙에 센서가 있었다. 센서를 강제로 막아 LED가 켜진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봤다. 필자가 보기에는 단순한 LED를 켜지게 하는 것이 전부일 것으로 보이지만, 와이프가 일주일 넘게 사용해 본 결과 효과는 있다고 한다. 아주 좋고, 화장이 잘 먹는다고 한다.

[그림12] Derma LED Mask 착용모습[그림12] Derma LED Mask 착용모습


마스크의 착용 모습이다. 진짜 아이언맨 같다. 저렇게 착용하고, 9분동안 있으면 된다고 한다. 필자는 아직 LED 마스크를 착용해 보지 않았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해 볼 생각이다.



03-02. Galvanic Ion Booster 개봉


필자는 갈바닉이 무엇을 하는 기기인지 잘 몰랐다.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역할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기 위해 쇼핑몰의 브로셔를 확인해 보았다.


[그림13]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기능(출처: LG전자)[그림13]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기능(출처: LG전자)


일단, 위의 내용이라고 한다. 쉽게 요약하자면, 화장품 성분이 피부 깊게 흡수되게 도와주며, 클렌징 기능으로 노폐물을 제거한다고 되어있다. 전용 화장품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화장품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그림14]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박스[그림14]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박스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박스 모습이다. LED 마스크와 동일한 포장으로 되어있고, 상당히 깔끔한 모습이다. 




[그림15]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박스 개봉[그림15]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박스 개봉


박스를 개봉해 보았다. 오른쪽에는 본체가 있고, 왼쪽 부분에는 UV램프용 수은 배터리, 메뉴얼이 들어있는 상자가 위치해 있다. 상당히 깔끔한 포장이다.


[그림16]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구성품[그림16]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구성품


왼쪽의 상자를 꺼내 보면, 충전기, UV램프, 거치대를 확인할 수 있다. 충전기는 LED 마스크에 들어있던 것과 동일하다. 특이 한 것이, 피부를 생각하는 제품 답게 소독을 위한 UV 램프커버가 함께 동봉 되어 있다는 것이다. 수은전지로 구동 된다.


[그림17]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상단부[그림17]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상단부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상단부이다. 보호테이프가 붙어있고, 부드러운 금속 소재로 되어있다. 전원을 키고 화장품을 바른 후 부드럽게 문지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림18]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모드[그림18]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모드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스위치 부 모습이다. 두 가지 모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LED마스크의 컨트롤러와 같이 윗쪽 스위치로 전원을 On/Off 할 수 있고, 하단의 스위치로 Mode 를 선택할 수 있다. 클렌징 기능으로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부스트 기능으로 화장품이 잘 스며들 수 있게 도와준다. 프라엘 제품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것이 음성으로 안내를 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모드를 선택하고 작동을 시작하게 되면 이마 -> 코 -> 턱 -> 왼볼 -> 오른볼 의 식으로 시간마다 음성으로 안내를 해 주고 있다.


[그림19]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배터리 상태 LED[그림19]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배터리 상태 LED




프라엘의 모든 제품에는 하단에 배터리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있다. LED의 색상으로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LG Pra.L 로고 밑의 작은 구멍은 음성 안내를 위한 스피커이다.


[그림20] 갈바닉 이온 부스터 왼쪽 박스의 구성품[그림20] 갈바닉 이온 부스터 왼쪽 박스의 구성품


왼쪽 얇은 박스의 구성품이다. UV램프용 수은전지, 메뉴얼, 파우치가 들어있다. 포장에 상당히 신경을 쓴 모습이다.


[그림21]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메뉴얼 일부 내용[그림21] 갈바닉 이온 부스터의 메뉴얼 일부 내용


동봉 되어 있던 메뉴얼을 펼쳐 보았다. 상당히 자세하게 설명을 해 주고 있다. 사용 전 정독을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03-03. Total Lift Up Care 개봉



토탈 리프트업 케어 제품을 개봉 해 보았다. 이 제품 역시 이름만 보아서는 피부를 땡겨 주는 느낌이지만, 정확한 사용방법을 알 수 없었다.(풀세트로 구입한 경우의 단점이다. 필요성을 알지 못하고, 세트로 구입을 했기 때문에 배워야한다.)


[그림22]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기능(출처: LG전자)[그림22]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기능(출처: LG전자)


내용을 살펴보니, 리프팅을 해주어 피부의 탄력을 높이고 얼굴의 각질, 모공, 블랙헤드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림23]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박스[그림23]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박스


패키지의 모습은 크기와 구성품까지 갈바닉 이온 부스터와 동일하다.




[그림24]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구성품[그림24]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구성품


본체만 다르고, 구성품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설명할 것이 없다.(갈바닉 이온 부스터 개봉의 내용 참조)


[그림25]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상단 모습[그림25]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상단 모습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전체적인 모습은 갈바닉 이온 부스터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상단부의 모습이 다르다. 수분젤을 바르고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보호필름을 제거 하고 사용하면 된다. 이 제품은 갈바닉 이온 부스터와 다르게 LED가 함께 동작이 된다.


[그림26]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LED가 켜진 모습[그림26]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LED가 켜진 모습


LED는 센서에 의해 동작이 된다. 피부에 기기가 닿으면 LED가 동작이 되는데, 필자는 LED를 켜 보기 위해 센서쪽에 엄지 손가락을 대어보았다. LED가 켜지고, 그 순간 포착한 사진이다. 아마도 탄력 효과를 위해 LED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림27]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레벨[그림27]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레벨


총 3가지의 레벨로 구성되어 있고, 메뉴얼을 보고 자신의 피부에 맞는 레벨로 선택하여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토탈 리프트업 케어 제품 역시 음성안내가 제공된다. 참고로, 1단계가 가장 약한 단계이고, 3단계가 가장 강한 단계라고 한다. 와이프에게 물어보니 1단계로도 충분히 효과가 있고 1단계도 피부가 살짝 따끔거린다고 한다. 와이프는 1단계만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그림28]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배터리 상태 LED[그림28]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배터리 상태 LED


토탈 리프트업 케어 제품 역시 다른 제품과 동일하게 배터리 상태를 LED의 색상으로 표시해 준다. 배터리가 적을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 주게 된다.




03-04. Dual Motion Cleanser 개봉


[그림29] 듀얼 모션 클렌저의 박스[그림29] 듀얼 모션 클렌저의 박스


프라엘의 다른 구성품과 동일한 박스이다. 다만, LED 마스크의 박스보다는 작고, 갈바닉이나 리프팅보다는 크다. 


[그림30] 듀얼 모션 클렌저의 박스 개봉[그림30] 듀얼 모션 클렌저의 박스 개봉


갈바닉 이온 부스터와 토탈 리프트업 케어 기기와 동일한 포장이다. 다만, 본체가 좀 더 크고 구성품이 다르다. 클랜징을 위한 제품 답게 방수 제품이다.


[그림31] 듀얼 모션 클렌저의 클렌징 솔[그림31] 듀얼 모션 클렌저의 클렌징 솔


클렌징 솔은 두 가지 종류가 들어있다. 본체에 장착되어 있는 솔은 부드러운 솔이고, 추가로 동봉되어 있는 솔은 약간 거친 솔이다.


[그림32] 듀얼 모션 클렌저의 클렌징 솔 비교[그림32] 듀얼 모션 클렌저의 클렌징 솔 비교




두 가지 솔의 비교 사진이다. 동봉되어 있는 솔은 남성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 솔의 뭉치를 당기면 쉽게 분리할 수 있다.


[그림33] 듀얼 모션 클렌저의 클렌징 솔 분리 모습[그림33] 듀얼 모션 클렌저의 클렌징 솔 분리 모습


클렌징 솔을 본체에서 분리한 모습이다. 장착하고 싶은 솔을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 넣으면 장착이 쉽게 된다.


[그림34] 듀얼 모션 클렌저의 전체 모습[그림34] 듀얼 모션 클렌저의 전체 모습


클렌져의 전체 모습이다. 갈바닉이나 리프팅 장비에 비해 조금 더 두꺼우며 그립감이 좋다. 무게감도 조금 더 나가는 것 같다.


[그림35] 듀얼 모션 클렌저의 레벨[그림35] 듀얼 모션 클렌저의 레벨


리프팅 장비와 같이 레벨을 설정할 수 있다. 총 두개의 레벨로 구성되어 있고, 피부 상태에 따라 조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클렌져 역시 음성 안내가 내장되어 있다.


[그림36] 듀얼 모션 클렌저의 거치대를 이용한 충전[그림36] 듀얼 모션 클렌저의 거치대를 이용한 충전


듀얼 모션 클렌져인 경우 방수 제품이다 보니, 거치대를 통한 충전만 가능하다. 여행 시 거치대를 함께 가지고 다녀야 충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번 충전으로 꽤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 가기 전에 완충을 하고 본체만 챙겨 가도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37] ※ 참고 갈바닉 이온 부스터 및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하단부 모습[그림37] ※ 참고 갈바닉 이온 부스터 및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하단부 모습


위 사진은 갈바닉 이온 부스트와 토탈 리프트업 케어의 하단부 모습이다. 듀얼 모션 클렌져와 다르게 거치대 없이 충전기로 직접 충전이 가능하다.



04. 총평



[그림38] 엘지 프라엘 4종 풀세트[그림38] 엘지 프라엘 4종 풀세트


큰맘먹고 와이프의 피부 건강을 위해 프라엘을 구입해 보았다. IT 기기를 좋아하고, 각종 기기의 원리를 궁금해 하는 공대 출신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인 필자는 단순히 LED를 넣어놓은 제품을 가지고 180만원이란 금액을 받고 케어 제품이라고 판매하는 것을 보고 효과에 대해 많은 의심을 하였다. 하지만 여러 블로그의 사용기를 보고 구입 후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충분히 가치가 있는 것으로 느껴진다.

특히, LED 마스크, 리프팅장비, 클렌져인 경우 효과가 아주 좋으며 필자는 클렌져를 즐겨 사용하고 있다. 가격이 조금만 더 저렴했다면 좋았을 것 같았지만 대기업 제품으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에 만족한다.(갈바닉은 본격적으로 사용해 보지 않아서 정확한 느낌이 어떤지를 확인해 보지 못하였다.)

또한, 세트로 구입을 하는 것이 개별적으로 구입하는 것 보다 저렴하긴 하지만, 필요한 제품만 하나씩 구입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본 개봉기는 필자의 용돈으로 직접 구입하여 작성한 글이며, LG전자와 전혀 상관이 없는 글이다. 3주 정도 사용해 보니, 와이프의 경우 화장이 잘 먹는다고 하고, 필자의 경우 피부의 탄력이 좋아진 것으로 보인다.(물론 다른 사람이 필자의 피부를 보면 똑같을 것이다.)

피부를 생각한다면 한번 쯤 구입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2018년 9월 16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01. 직업병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직업병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필자는 2001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군대 2년 생활을 제외하면 지금까지 컴퓨터와 함께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목, 허리의 기본인 척추질환 부터 최근에는 손목까지 아프기 시작했다.




사실 손목을 보호하기 위해, 2007년 경 대학원 시절 부터는 Thinkpad 노트북과 울트라나브를 사용하며 소위 빨콩이란 Input Device 를 주로 사용했었고, 켄싱턴 트랙볼 역시 사용을 했었다. 회사 취직 후에는 회사에서 다시 마우스를 사용하게 되었다. 2016년 쯤 손목이 너무 아프고, 마우스 사용이 더이상 힘들게 되었고, 대안으로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을 많이 했었는데 이 것도 한계가 있었다. 마우스 사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찾아본 것이 Logitech 트랙볼이다.

일단, 회사에서는 로지텍 무선트랙볼 M570을 사용하고 있다. 리뷰는 작성하지 않았지만, 2년 동안 꾸준히 사용을 해 보니, 손목이 많이 좋아졌다. 그래서 집에서도 트랙볼을 사용하기 위해 M570을 추가 구매하려고 확인하던 중 유선기반의 로지텍 트랙맨 마블이 눈에 띄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어서 일단 구입해서 사용해 보기로 한다.


02. 구입 및 개봉



로지텍 트랙맨 마블을 구입한게 2016년 11월이었으니, 사진을 찍어 놓고 지금까지 포스팅을 안하고 있었던 것이다. 포스팅을 하기 위해 아직 판매를 하는지 찾아보니, 판매를 하고 있다. 그래서 예전에 찍어 놓은 사진이지만, 구입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 2년 동안 사용하며 느낀 점들을 정리하고자 포스팅을 시작한다.

그 때 당시 현재 판매하는 가격과 크게 차이 나지 않았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저가를 검색하여 리퍼제품이 아닌 정품을 구입하였다.


[그림1] 로지텍 트랙맨 마블[그림1] 로지텍 트랙맨 마블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을 넣고, 하루만에 받아보았다. 생각보다 크기가 크다. M570 보다 길이가 길고 두께는 얇다. 전반적으로 길쭉하게 생긴 모양이다. 트랙볼과, 좌/우 클릭 버튼, 앞/뒤로 가기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M570인 경우 스크롤부가 별도로 존재하여 윈도우에서 별 다른 작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트랙맨 마블 마우스는 스크롤부가 존재하지 않아, 옵션버튼과 트랙볼의 조합으로 스크롤을 구현하여 사용해야 한다. 로지텍 기본 제공 유틸리티에서는 사용성이 많이 떨어져 별도의 맵핑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하는데, 조만간 시간이 허락된다면 그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그림2] 로지텍 트랙맨 마블 박스[그림2] 로지텍 트랙맨 마블 박스




박스 전면에는 Superior Comfort. 라고 크게 적혀있다. 국문으로 해석을 하자면 "뛰어난 편안함" 정도의 해석이 되는데 솔직히 사용을 해 보면 엄청나게 불편하다. 트랙볼이라는 것이 손목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 사용하는 것인데, 사용성면에서는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한 두번 사용해보고 사용을 포기하기 쉬울 정도로 사용성이 불편하다. 이러한 불편함을 일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 정도를 버텨야만 편해지기 시작한다.


[그림3] 로지텍 트랙맨 마블 박스 뒷면[그림3] 로지텍 트랙맨 마블 박스 뒷면


박스 뒷면에는 간단한 사용 방법과, 일반 마우스와 트랙볼을 비교하는 내용이 사진으로 설명되어 있다. 모양 자체가 좌우 대칭의 모양으로 양손 모두 사용할 수 있다(for either hand). 참고로 M570인 경우 오른손 전용의 트랙볼 이다.


[그림4] 로지텍 트랙맨 마블 개봉[그림4] 로지텍 트랙맨 마블 개봉


개봉을 해 보았다. 정말 단순한 구성이다. 트랙맨 마블과, 설명서가 전부이다. 무게는 생각보다 무겁다. 아무래도 마우스 본체를 흔들어 포인트를 이동하는 것이 아닌, 트랙볼 본체를 고정하고, 트랙볼을 움직이는 방식이다 보니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어야 함이 당연한 것이다. 책상에 미끌어지지 않고 잘 고정이 된다. 한 손으로 움켜 쥐어봤더니 내 손에 딱 맞는 것 같았다.


[그림5] 로지텍 트랙맨 마블 하단[그림5] 로지텍 트랙맨 마블 하단


트랙맨 마블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가 붙어있다. 트랙볼의 무게와 미끄럼 방지 고무에 의해 최상의 그립감 및 사용감을 제공한다.




[그림6] 로지텍 트랙맨 마블의 볼[그림6] 로지텍 트랙맨 마블의 볼


트랙맨 마블의 볼은 쉽게 분리가 되는 구조이다. 저 볼이 분리가 되기 때문에 호기심 많은 첫 째 아들과 둘 째 아들의 훌륭한 장난감이 된다. 될 수 있으면 못 만지도록 하지만, 아이들의 속도는 빛의 속도보다 빠르다. 

트랙볼이 분리되는 구조를 가진 이유는 손의 땀과 때 같은 것이 트랙볼 내부 베어링부에 쌓이게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라는 의미이다. 내분에 손 때가 쌓이기 시작하면, 트랙볼의 움직임이 많이 둔해진다. 80286 사용시절 (XT, AT) 볼마우스를 사용해본 유저들이라면 그 때가 어떻게 쌓이는 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림7] 트랙맨 마블 내부에 쌓인 손때[그림7] 트랙맨 마블 내부에 쌓인 손때


위와 같이 손때가 쌓이게 된다. 엄청 오래 써야만 저렇게 될 것으로 보이나, 2일 ~ 3일 정도만 사용해도 때가 쌓이게 된다.(참고로 필자는 컴퓨터를 사용하기 전에 꼭!! 손을 씻고 사용한다.) 따라서 트랙볼을 사용할 때에는 주기 적인 청소가 필수이다.


[그림8] 로지텍 트랙맨 마블의 내부[그림8] 로지텍 트랙맨 마블의 내부


볼을 뺀 트랙맨 마블의 내부는 위의 사진과 같다. 때가 쌓이는 부분은 흰색 작은 볼 베어링이 있는 3곳이다.




[그림9] 로지텍 트랙맨 마블의 우버튼[그림9] 로지텍 트랙맨 마블의 우버튼


트랙맨 마블의 버튼 모양이다. 좌우 대칭이기 때문에 좌측버튼의 모양도 동일하다. 큰 버튼이 좌클릭, 우클릭 역할을 하는 버튼이고, 작은 버튼은 기본적으로 뒤로가기/앞으로가기의 버튼이다. 하지만, 이 버튼을 이용하여 스크롤 동작도 가능하다. Logitech의 SetPoint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맵핑이 가능한데, 이상하게도 필자가 원하는 동작으로 맵핑을 할 수 없다.(관련 동작에 대한 맵핑 방법이 없는 것이다.) 스크롤이 대표적인 예인데, 필자는 스크롤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싶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SetPoint 프로그램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현재는 마우스 버튼 맵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좌측 옵션버튼(작은버튼)을 누른채로 트랙볼을 움직이면 스크롤 동작이 되고, 좌측 작은버튼을 짧게 누르면 뒤로가기 버튼이 동작하도록 맵핑을 해 놓았다.(로지텍 제공이 아닌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그림10] 로지텍 트랙맨 마블의 크기[그림10] 로지텍 트랙맨 마블의 크기


트랙맨 마블의 크기를 살펴보기 위해 LG 스마트폰과 비교를 해 보았다. 상당히 큰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03. 총평



로지텍사의 트랙볼을 회사와 집 모두에서 2년 동안 잘 사용하고 있다. 더군다나 필자는 마우스 없이도 트랙볼로 잘 사용하고 있다. 처음에 트랙볼에 적응하는 과정이 정말 어렵긴 하지만, 지긋지긋한 손목의 고통은 덜어낼 수 있었다. 현재도 손목이 아픈 것은 사실이지만, 예전의 마우스를 사용하던 시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많이 좋아졌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 또는 학생들은 필히 트랙볼형태의 Input Device 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트랙볼 자체가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처음에는 일반 마우스와 겸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처음 부터 트랙볼만을 고집하다 보면, 너무 불편해서 일 또는 공부를 할 수가 없다.

로지텍사에서 제공하는 SetPoint 프로그램도 좀 더 자유롭게 버튼을 수정할 수 있도록 릴리즈가 되었으면 좋겠다.


2018년 9월 11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01. 치킨집 만큼 많은 고기집



경제가 어렵다고 한다. 경제는 어려운데 식당은 더욱 많이 생긴다. 특히 치킨집은 집앞을 나서자마자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필자의 직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이다. 막 개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이 개발 업무를 보다가 막힐 때, 치킨집 사장님께 자문을 구하면 정답을 얻는다는 웃픈 이야기도 있다. 그 만큼 제 2의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자영업을 시작하게되고, 가장 문턱이 낮은 것이 치킨집이라고 한다. 하지만, 경쟁이 너무 치열하여 살아남는 치킨집이 많이 없다. 최근 치킨집 만큼 많은 곳이 바로 고기를 파는 식당이다. 회사를 다니다 보니, 회식자리로 고기집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 고기집을 다녀보았지만, 맛있는 곳이 많이 없다. 더군다나 회식 때에는 삼겹살을 주로 먹는데 가격에 비해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너무 많다.




02. 다시 찾는 식당



필자는 음식을 먹어보고 아주 맛있거나(맛집 인정) 평균 이상의 맛에 가격이 괜찮다고(가성비 인정) 생각이 들면 그 음식점을 다시 찾는다. 필자 뿐만 아니라 대부분 사람들이 그러할 것이다. 보통 뷔페나 샐러드바인 경우, 한 번 찾아가서 먹은 다음에는 다시는 찾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많이는 먹을 수 있지만 맛과 품질이 평균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먹고난 후 후회를 하는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니었다.

그런데, 필자가 한 달에 한번씩은 꼭 찾는 고기뷔페가 생겼다. 벌써 1년 정도 꾸준히 찾는 식당이다. 고기뷔페인만큼 맛집으로 소개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으나 일반적인 고기뷔페 보다는 평균 이상의 맛과 품질을 가지고 있는 식당이다. 바로, 평택시 지산동에 위치한 "어울림 무한리필 고기뷔페" 이다.



고기의 종류가 많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준비된 고기의 품질이 웬만한 삼겹살 전문점 보다 좋다. 항정살인 경우도 잡내가 나질 않는다. 신선하다는 것이다. 각종 채소와 디저트로 준비된 과일 역시 신선하다. 이렇다 보니, 삼겹살 전문점 보다 어울림 고기뷔페를 많이 찾게 된다.(최근에는 삼겹살이 먹고 싶으면 다른 곳을 가지 않고 어울림 고기뷔페로 바로 간다.)


[그림0] 어울림 고기뷔페 메뉴 및 가격[그림0] 어울림 고기뷔페 메뉴 및 가격



03. 고기 및 반찬의 종류





고기 뷔페라고 하면 다양한 고기가 준비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할 것이다. 물론 예전의 고기뷔페들은 삼겹살, 목살은 기본이고 여러 종류의 고기들이 준비되어 있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고기는 하나도 없었다.

어울림 고기뷔페를 처음 가게 되면 고기의 종류가 몇 안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울림 고기뷔페의 고기 종류는 대패삼겹살, 우삼겹, 생삼겹살, 생목살, 항정살, 갈매기살이다.(나열 해 놓고 보니 많아 보인다.) 참고로 최근 1주년 기념으로 소등심이 추가 되었다.


[그림1] 어울림 고기뷔페의 고기들[그림1] 어울림 고기뷔페의 고기들

[그림2] 어울림 고기뷔페의 고기들[그림2] 어울림 고기뷔페의 고기들

[그림3] 어울림 고기뷔페의 고기들[그림3] 어울림 고기뷔페의 고기들


고기는 한쪽 고기 전용 냉장고에 생고기 형태로 진열되어 있다. 먹을만큼 접시에 담아 자리에서 구워먹으면 되는 전형적인 고기뷔페의 모습이다. 눈으로 고기의 상태를 보았을 때, 다른 고기뷔페집과 다르게 맛있어 보인다. 특히 최근 생기는 고기 무한리필 전문점의 경우를 보게 되면 첫 고기는 맛있는 고기로 접시에 담아 제공되다가 리필을 할 수록 좋지 않은 고기가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서빙을 하시는 분이 고기를 제 때 리필해 주지 않아 고기를 먹는 타이밍을 계속 놓쳐 고기 먹는 맛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어울림 고기뷔페는 고객이 직접 접시에 담아 구워먹는 전형적인 뷔페의 시스템을 가지고, 고기 구워 먹는 속도를 고객이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어있어 아주 좋았다. (필자가 계속 어울림 고기뷔페를 찾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림4] 채소들[그림4] 채소들


[그림5] 장 및 쌈 그리고 김치[그림5] 장 및 쌈 그리고 김치


어울림 고기뷔페는 대부분이 셀프서비스이다. 심지어 숟가락과 젓가락까지 셀프로 가져다 사용해야 한다. 고기를 먹을 때 필요한 쌈 재료와, 김치 그리고 각종 채소 역시 접시에 담아 준비를 하면 된다. 채소 및 쌈 재료 역시 종류가 많지는 않지만 다른 고기뷔페 또는 무한리필 전문점과 다르게 엄청 신선하다.


[그림6] 기본 차림상[그림6] 기본 차림상


셀프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서 기본 차림상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사장님께서 직접 끓인 된장찌개와 파, 콩나물 무침 그리고 생마늘은 기본 차림상으로 제공된다. 그리고, 최근 1주년 기념으로 소등심 메뉴가 추가됨에 따라, 소등심은 리필 형태의 시스템으로 제공이 된다. 소등심을 먹어보고 부족하면 사장님께 리필을 요청하면 금방 리필이 된다.


04. 준비가 다 되었으면 먹어 보자



필자는 삼겹살을 좋아하기 때문에 삼겹살 위주로 먹는다. 사실 소고기인 경우 집에서 직접 해먹기도 하고, 맛있는 소고기 전문점으로 멀리 찾아가 먹기 때문에 소고기는 많이 관심이 없다. 삼겹살만 맛있게 먹으면 돈이 아깝지 않다.


[그림7] 소 등심[그림7] 소 등심




리필 형태로 제공 되는 소 등심이다. 고기의 상태는 나쁘지 않다. 삼겹살을 먹으러 왔기 때문에 소 등심은 조금 있다 굽는다. 일단 삼겹살과 목살 부터 구워 먹을 것이다.


[그림8] 생목살과 생삼겹[그림8] 생목살과 생삼겹


불판에 고기를 가득 올리고, 접시에 남아있는 생삼겹과 생목살을 사진에 담아 보았다. 저 두께를 보면 고기뷔페에서 나오는 삼겹살과 목살이라고 느껴지지 않는다. 고기 전문점에서 판매를 해도 전혀 지장이 없을 만큼의 고기 상태이다. 


[그림9] 불판에 올린 삼겹살[그림9] 불판에 올린 삼겹살


달궈진 불판에 삼겹살을 올렸다. 위의 사진은 삼겹살의 두께를 사진에 담아 본 것이다. 삼겹살 역시 목살만큼 두껍다. 저 정도 두께의 삼겹살을 구워 먹으면 씹는 식감이 엄청나다.

필자가 고기를 구워 먹는 방법은 약 3가지 정도로 구분 된다.


첫 번째, 삼겹살이 너무 먹고 싶어서 방문한 경우이다. 그럼 처음 부터 삼겹살만 공략을 한다.

[그림10] 맛있게 먹는 첫 번째 방법[그림10] 맛있게 먹는 첫 번째 방법


사실 어울림 고기부페의 메인 고기는 삼겹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삼겹살이 맛있다.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 먹으면 삼겹살 전문점 부럽지 않게 삼겹살을 먹을 수 있다. 고기의 잡냄새도 전혀 없다. 고기 품질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고기를 먹다가 고기의 잡냄새가 올라오면 입맛이 싹 달아난다. 하지만 필자가 어울림 고기뷔페를 한달에 한 두번씩 1년 동안 찾아가 먹었지만 고기의 잡냄새가 올라왔던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


두 번째, 너무 배가 고픈 경우이다. 다양한 고기를 공략하고 특히 고픈 배를 달래주기 위해 우삼겹을 미리 굽는다. 우삼겹의 익는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배고픔을 빠르게 달랠 수 있다.

[그림11] 맛있게 먹는 두 번째 방법[그림11] 맛있게 먹는 두 번째 방법




삽겹살은 익는데에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삼겹살은 두 덩어리만 올려놓고, 우삼겹과 항정살을 굽는다. 참고로 위의 사진을 보고 생각난 것이, 최근 오리로스도 냉장고에 추가가 되었다. 일단, 위의 사진처럼 첫 고기를 굽게되면, 우삼겹 -> 항정살 -> 오리로스 -> 삼겹살의 순으로 먹을 수 있다. 또한, 삼겹살을 먹기 시작할 때, 다른 생고기를 불판의 빈 공간에 올려서 굽기 시작하면 타이밍 맞춰 멈추지 않고 계속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세 번째, 삼겹살과 소고기를 함께 공략한다. 사실 소등심은 리필 형태로 제공되는데, 소와 돼지를 한꺼번에 먹어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공략을 해도 좋다. 쌈에 삼겹살과 소등심을 함께 넣어 쌈장과 파,콩나물 무침을 살짝 올려, 구워진 김치와 함께 먹으면 의외로 맛이 괜찮다. 대신, 소고기의 위치를 삼겹살의 위치보다 윗 쪽에 두어야 한다. 삼겹살은 기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삼겹살의 위치가 윗쪽으로 된다면, 소고기에 삼겹살의 맛이 느껴질 것이다. 


[그림12] 맛있게 먹는 세 번째 방법[그림12] 맛있게 먹는 세 번째 방법


고기식사를 마친 후 맛있게 볶음밥을 해 먹을 수 있다. 굽다 남은 고기를 잘게 썰어 밥과 함께 볶아주면 그야말로 일품 볶음밥이 된다. 삼겹살을 먹은 후에 그 불판에 볶음밥을 할 경우 너무 맛있다.


[그림13] 볶음밥[그림13] 볶음밥


볶음밥을 할 때에는 양 조절을 잘 해야한다. 밥을 좋아한다고, 밥 한 공기를 전부 볶아 버린다면 분명 둘이서 먹기 힘이 들 것이다. 밥에 각종 재료들이 섞이기 때문에 2인 기준 1인당 밥 1공기를 먹는 다면, 볶았을 때에는 그 절반정도의 양으로 맞춰서 볶아야만 딱 알맞은 양이 된다.


[그림14] 완성된 볶음밥[그림14] 완성된 볶음밥




위의 사진은 볶음밥이 완성된 사진이다. 아주 맛있게 잘 완성이 되었다. 



05. 총평



한 번은 입맛이 아주 까다로운 친구를 데리고 저녁을 먹기 위해 어울림 고기뷔페를 갔다. 사실 이 친구를 고기 뷔페로 데려가기 까지 수많은 이야기를 하였다. 입맛이 까다롭기 때문에 고기뷔페 같은 곳에서 고기를 먹으면 친구의 입에서 악평이 쏟아진다.  하지만, 그 친구를 어울림 고기뷔페에 데려가서 먹은 결과 맛있다고 한다. 즉, 입맛이 까다로운 사람에게도 맞는 고기뷔페 음식점이다. 어설픈 삼겹살 전문점에서 삼겹살을 먹는 것 보다, 어울림 고기뷔페에서 삼겹살 위주의 다양한 고기를 맛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이 든다.


2018년 9월 10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송탄, 평택, 오산, 안성 지역 컴퓨터를 정직하게 판매 및 수리 합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거나 구입 문의를 하실 분들은 하기 연락처로 연락 부탁 드립니다.


   - 카톡: soriel02@naver.com

   - 전화: 010-6638-3257





01. 맥을 쓰는 이유



필자가 맥을 만난 것은 2006년 인텔맥 화이트 맥북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맥 시스템이 모토로라와 IBM에서 공동개발 했던 PowerPC 기반을 버리고 Intel 기반으로 변경이 되면서 맥은 일반 사람들에게도 친숙한 컴퓨터가 되었다. 한가지 충격적이었던 것은 2006년 가상화라는 것이 생소한 시절 패러럴즈를 통해 맥OS 상에서 윈도우가 구동이 되고, 그 윈도우에서 카트라이더 및 스타크래프트가 구동되는 것이었다. 물론 윈도우 기반에서 VM 시스템을 구성해주는 VMWare  및 VirtualBox 라는 것이 존재했지만, 게임을 할 수 있는만한 성능이 아니었다.




인텔기반의 맥이 출시되기 전 까지는 맥을 사용하는 이유가 명백했다. 바로 그래픽이나 영상작업을 위함이었는데, 인텔기반의 맥이 출시된 이후부터는 특정한 목적의 작업뿐만 아니라 일반적 사용도 가능하게 되어 윈도우의 점유율을 많이 빼앗아 오게 되었다. 또한 iPhone 및 iPad 의 출시로 맥을 써야 하는 이유가 늘어났다. iPhone 또는 iPad와 맥을 함께 사용하게 되면 작업의 연속성 및 계정 기반(iCloud)의 데이터 접근이 손 쉽게 이루어져 언제 어디서든지 기기를 가리지 않고 Apple 사의 기기라면 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 대비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에 자유로워졌으며, Time Machine 기능을 통한 편리한 백업은 덤이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는 맥 환경으로 쉽게 넘어가지 못하는 이유가 있었는데, 바로 ActiveX 라는 치명적인 기술이다. MS에서 만들어 배포하고, 혁신적이라 말했던 ActiveX는 악성코드에 자유롭지 못한 문제로 인해 MS에서 절대 사용하지 말라는 권고를 하고, 심지어 MS에서는 온갖 정책을 통해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ActiveX 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노력을 하였지만 아직까지도 대한민국에서는 ActiveX가 없으면 공공기관 관련 업무가 불편한 상태이다.

결국, 디자인이 이뻐서 맥을 사용해보고자 구입했던 일반 유저들은 맥에 BootCamp를 이용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는 웃지 못할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필자는 그 동안 맥에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이 참 이상하게 보였었다.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할 것이면 일반 컴퓨터나 노트북을 구입하면 될 것을, 비싼돈 주고 성능도 좋지 않은(맥이 일반컴퓨터만큼 성능이 좋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써야 한다.) 맥을 구입하여 윈도우를 사용한다는 것이 정말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었다. 이런 사람들을 필자는 된장남 된장녀로 부르곤 하였다.



02. 모든 행위에는 이유가 있다.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지인으로부터 연락이 온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맥북을 팔고, 윈도우 노트북을 구입하고 싶다는 상담을 위한 연락이었다. 일단, 맥북의 종류를 확인해 보았다. 맥북 프로로 2014 mid (4세대 i5프로세서, 8GByte 메모리, 512GB SSD, 레티나디스플레이) 였다. SSD를 제외한 기본형 스펙이었다. 중고 매입가격을 확인해 보니, 구입했던 최초 금액 대비 100만원 이상 손해를 볼 것 같았다. 또한 맥북이란 것이 중고로 팔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상태에 따라 가격대가 달라지기 때문에 직접 보지 않고는 얼마정도 받을 수 있다를 알려주기가 힘들다. 대략 받을 수 있는 최소 가격으로 말씀을 드리고, 될 수 있으면 판매하지 말고 윈도우 머신으로 재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씀 드렸다.




맥이 필요해서 맥북을 구입했으나, 현재는 윈도우 노트북이 필요하다. 이럴 경우 맥북을 중고로 팔아버리고, 그 금액에 추가금을 투입하여 윈도우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은 어찌되었든 손해이다. 그리고 나중이라도 맥이 다시 필요하다면, 위와 같은 과정을 또 진행해야한다. 2중 3중 손해가 일어나는 구조이다.

따라서, 필자는 맥북에 맥 파티션을 전부 제거하고, 윈도우만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씀드렸다. 지금와서 하는 말이지만, 이 말을 하고 난 내 자신도 참으로 웃겼다. 그 동안 맥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이었던 필자가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하라고 권유를 하다니. 현실적으로 가장 최선의 방법을 찾는 부분에서 나의 고집이 꺾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림1] 맥북프로 2014mid의 애플로고[그림1] 맥북프로 2014mid의 애플로고


[그림2] 맥북프로 2014mid[그림2] 맥북프로 2014mid




아무튼 맥북에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해 맥북을 받아왔다. 케이스를 씌워 사용해서 상태는 나쁘지 않았지만, 손상된 부위가 한 곳이 있어 A급 까지는 아니었다. 


03.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물을 만들어 보자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하다.(8기가 이상의 USB 두 개를 미리 준비 한다.)

준비물1. OSX 설치 USB(High Sierra 클린 설치용)
준비물2. OSX 상의 BootCamp 에서 제작한 Windows 설치 USB(BootCamp 윈도우 드라이버가 포함되어야 한다.)
준비물3. 끈기 !!!

사실 준비물 1과 2를 준비하는데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준비 시간이 많이 걸리는 관계로 준비물3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을 경우 중도 포기하는 사태를 겪게 될 것이다.



03-01. 준비물1 만들기(클린설치용 High Sierra USB 디스크 만들기)


1. OSX 로 부팅을 진행하여, App Store를 실행한다.

2. App Store에서 High Sierra 를 검색한다.

3. 검색된 High Sierra 에서 설치 버튼을 누르면 High Sierra의 다운로드가 시작 된다.


[그림3] 앱스토어에서 High Sierra 다운로드[그림3] 앱스토어에서 High Sierra 다운로드




4. 8GB 이상의 USB를 맥에 삽입하고, 포멧을 진행한다.(포멧 진행 시 Volume 명을 MYVOLUME 으로 작성한다.)

5.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열기 버튼이 활성화 됨) App Store를 종료하고, Terminal 을 실행시켜 클린설치 USB 제작을 시작한다.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High\ Sierra.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MYVOLUME --applicationpath /Applications/Install\ macOS\ High\ Sierra.app


위의 명령어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여도 크게 문제는 없으나, Terminal에서 직접 타이핑을 치는 것이 좋다. 명령어를 작성하면서 첫 글자 또는 두, 세번째 글자만 치고, 탭 키를 이용하게 되면 자동완성이 된다.(복사해서 붙여넣기 보다 훨씬 정확하다.)


[그림4] 앱스토어에서 High Sierra 클린 설치 USB 디스크 제작 중[그림4] 앱스토어에서 High Sierra 클린 설치 USB 디스크 제작 중


6. Terminal에 Copy complete. 라는 문장이 나올 때 까지 기다린다.(기다리는 과정이 힘들면 준비물2-윈도우 설치 USB를 준비하고 있어도 된다.)


[그림5] 복사 완료[그림5] 복사 완료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된다면, 준비물 1은 준비가 완료 된 것이다. 다운로드부터 클린설치 USB제작 까지 1시간이 넘게 걸렸다. 일단,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렸고, USB 제작 속도도 많이 느렸다.(USB 3.0 메모리를 사용하면 더 빨리 될 수도 있다. 필자는 USB 2.0 메모리를 사용하였다.)



03-02. 준비물2 만들기(부트캠프와 윈도우 이미지를 이용하여 부트캠프용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1. 윈도우 설치 이미지를 준비한다.(MS 공홈에 접속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 윈도우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8GB 이상의 USB를 삽입하고 OSX 상에서 Boot Camp 지원을 실행한다.


[그림6] Boot Camp 지원 실행 모습[그림6] Boot Camp 지원 실행 모습


3. 계속 버튼을 누르고, USB제작을 시작한다.(MS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윈도우 설치 이미지를 이용한다.)


[그림7] Boot Camp 지원을 통한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그림7] Boot Camp 지원을 통한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위와 같이 Boot Camp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어야만, Boot Camp 드라이버가 포함된다. 이미 Boot Camp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EFI 형식으로 제작된 일반 윈도우 설치 USB를 이용해도 된다.(하지만, Boot Camp 의 버전 매칭도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4. 윈도우 설치 USB 제작이 완료가 되면, Finder 앱으로 USB의 내용이 다음과 같이 존재하는 지 확인한다.
    (꼭 USB 메모리의 내용에는 BootCamp 디렉터리가 포함되어야 한다.)


[그림8] 완성된 윈도우 설치 USB의 내용[그림8] 완성된 윈도우 설치 USB의 내용



04. 윈도우를 설치해 보자



1. 맥북을 종료한다.(전원을 완전히 Off 한다.)

2. 앞서 제작한 준비물 1,2 두 개의 USB를 모두 USB 포트에 삽입한다.

3. 키보드의 왼쪽 Alt(Option)키를 누르고 있으면서 전원버튼을 누른다. 하기 그림과 같이 부팅 선택 화면이 나타난다.


[그림9] 부팅 선택 화면[그림9] 부팅 선택 화면


4. [그림9] 와 같이 부팅 선택 화면에서는 USB 의 부트영역이 표시된다.(맥 OS의 영역도 표시되지만, 필자가 맥 파티션을 전부 제거 후에 찍은 사진이어서 맥 OS의 영역은 표시되지 않았다.) 일단, High Sierra 설치 USB(EFI Boot)를 선택한다. 여기서 EFI Boot 라는 명칭이 두 개가 존재하게 되는데, 맥 배경화면이 있는 것이 High Sierra USB 이다.


5. USB로 부팅이 완료가 되면,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시킨다.




[그림10] 디스크유틸리티[그림10] 디스크유틸리티


6. 이 작업은 기존 설치되어 있는 맥 파티션을 지워주는 작업이다. 디스크 유틸리티의 왼쪽 상단에 보기 버튼을 눌러 모든 디스크 보기를 선택하면, 맥이 설치된 파티션을 보여준다. 왼쪽 화면의 내장부분에 보게 되면 APPLE SSD SM0... 이라는 문구가 보일 것이다. 그 부분을 선택하여, 지우기를 누른다. 사진을 찍어 놓지 못했는데, 지우기를 눌렀을 때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exFAT 또는 FAT 으로 선택하여 지우기를 누른다.(사실 어떤 것으로 해도 상관 없지만, 윈도우 설치 시 파티션이 보여야 하기 때문에 윈도우 설치 USB에서 인식 가능한 파티션으로 선택하는 것이다.)

7. 맥 파티션을 잘 지웠으면, 창의 x 버튼을 눌러 디스크 유틸리티를 종료하고, Ctrl + Q 를 눌러 설치를 취소한다.(전원버튼을 꾹 눌러 Off 해도 된다.)

8. Alt(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On 한다. [그림9] 화면과 같이 부팅 선택 화면이 나오면, 폴더 아이콘만 있는 EFI Boot 를 선택한다. 윈도우 부팅이 진행 될 것이다.


[그림11] 윈도우 부팅 중[그림11] 윈도우 부팅 중




9. 윈도우 설치 디스크의 부팅이 완료 되면 윈도우 설치와 동일한 과정으로 윈도우를 설치하면 된다. 파티션 설정화면에서 모든 파티션을 지워주고 새로 생성을 한다.


[그림12] 파티션 설정 화면[그림12] 파티션 설정 화면


위와 같이 맥OS 설치 디스크의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포멧한 파일시스템이 보일 것이다. 모두 지워준다. 그리고, 새로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윈도우 파티션으로의 설정을 진행 한다.


[그림13] 윈도우 파티션 설정 완료[그림13] 윈도우 파티션 설정 완료


이번 작업의 맥북 프로 2014 mid 인 경우 512GByte 의 SSD 로 시스템 파티션을 약 170GByte로 잡고, 나머지를 Data 파티션으로 설정하였다.(C드라이브가 170Gbyte 의 용량을 가질 것이고, D드라이브가 293GByte의 용량을 가질 것이다.)

10. 윈도우 설치가 완료 되면 모든 USB를 포트에서 제거를 하고, 부팅을 시도 한다. (설치된 윈도우로 잘 진입이 될 것이다.

11. 일반 컴퓨터의 윈도우 설치와 다르게, 맥북에 윈도우 설치를 할 경우 BootCamp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윈도우 설치 USB를 다시 삽입하고, 탐색기로 USB의 내용을 살펴본다. BootCamp 디렉터리를 들어가 보면 Setup 파일이 있는데 그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BootCamp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그림14] 부트캠프 지원 드라이버 설치 파일[그림14] 부트캠프 지원 드라이버 설치 파일




[그림15] 부트캠프 지원 드라이버 설치 중[그림15] 부트캠프 지원 드라이버 설치 중


[그림16] 부트캠프 지원 드라이버 설치 완료[그림16] 부트캠프 지원 드라이버 설치 완료



05. 마무리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젠 윈도우 처럼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었지만, 윈도우를 설치하고 난 이후에는 사용성에 크게 문제가 없다. 상당히 안정적으로 동작이 된다.

본래, 맥OS 와 윈도우를 공존시켜 멀티부팅으로 사용을 하도록 구성할 수 있지만, 그렇게되면 불필요하게 맥OS에서 디스크 용량을 차지하고 있어, 용량 부족 현상에 시달리게 된다. 결국 맥 OS를 포기해 버리고, 윈도우만 설치되어 있는 맥북 프로로 선택을 하게 되었다.

앞서 제작한 두 개의 USB는 어디다 잘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High Sierra 클린 설치 USB는 추후 맥OS로 돌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설치 디스크 이다.

맥 시스템이 있는데 맥OS 사용빈도가 거의 없다고 생각이 든다면, 맥의 옷을 입은 윈도우 시스템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2018년 9월 9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01.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이 찍고 싶다



최근 4년 동안의 촬영영상을 집에서 살펴보았다. 동영상은 없고 사진만 있다. 그렇다. DSLR과 휴대폰으로만 열심히 찍어댔으니, 동영상이 없는게 당연하다. 이미 사진 영상들로만 폰과 컴퓨터의 저장공간은 가득차여있다. 그리고 동영상을 찍는다는게 크게 의미가 없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였다. 최근 어떤 매스컴에서 연령대별로 이용하는 검색 방법에 대해 조사를 한 적이 있다. 10대부터 20대초반까지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유튜브에서 검색하여 동영상을 본다고 한다. 글로 읽는 것보다 동영상으로 보는 것이 훨씬 좋다는 것이다. 신기한 것이 20대에서 30대초반까지는 SNS 를 주로 이용하고, 30대부터 그 이후 세대는 포털사이트 검색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필자는 포털 사이트 검색을 좋아하니 요즘 트랜드를 몰라도 너무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요즘은 될 수 있으면 사진과 동영상을 함께 찍으려고 노력한다. 동영상을 찍어서 편집도 해 놓고,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를 하고 싶은 영상이 있으면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동영상이란 것이 사진 보다 촬영하는 것이 더욱 까다롭다. 아무리 휴대폰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필자의 휴대폰은 사용 3년차인 LG V10 이다 보니, 방수도 지원이 되질 않는다. 우리 가족은 최근 여름 휴가를 7월에 대명 비발디파크로 다녀왔다. 워터파크에서 아이들과 함께 신나게 놀고 있는데 사진을 찍은게 별로 없다. 방수가 안되었기 때문이다. 사진을 못 찍었으니 동영상 역시 찍지를 못했다. DLSR 을 여행에 가지고 갔어도, 워터파크에는 가지고 가질 않았다.


예전부터 관심을 갖고 보고 있던 물건이 바로 액션캠이다. 방수커버를 입히면 방수가 된다더라. 그런데 가격이 장난감 수준이다. (소니나 고프로 액션캠은 비싸다.) 5만원 정도의 가격대이면 1080p 해상도에 30fps 를 지원하는 액션캠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중국사이트에서 직구를 하는 것과 큰 차이가 나질 않는다.


때마침 회사 복지몰에 특별포인트가 쌓였길래 복지몰에 있는 Full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인비츠 IPA-2000 액션캠을 구입해 보았다. 구입 전 많은 리뷰를 찾아보았는데 가성비가 끝판왕이라고 한다. 더군다나 중국산 이미지센서를 사용한게 아니고, 대만산 이미지센서를 사용해서 화질도 좋다고 한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검색을 해 보았더니, 다른 중국산 짝퉁 액션캠 보다는 괜찮았지만, 극찬할 만한 제품은 아니었다. 단지 가격이 저렴한데 Full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니 가성비가 좋다고 소개하는 듯 싶다.


아무튼 구입을 했다.




02. 주문 및 개봉





회사 복지몰의 배송 속도는 알리익스프레스의 배송속도와 비슷하다. 복지포인트로 주문이 가능하기도 하고, 일부 품목은 시중 온라인 쇼핑몰 보다 저렴하다. 그런데 배송이 너무 느리다. 일단, 급한 물건이 아니니 주문을 넣어본다. 어찌된 일인지 주문한지 하루만에 배송이 완료가 되었다. 


[그림1] 배송된 액션캠[그림1] 배송된 액션캠



퇴근하고 집에 와보니 필자의 책상에 액션캠 택배 상자가 올려져 있었다. 다른 제품 같았으면 엄청 기대를 하면서 급하게 뜯었겠지만, 아이들을 모두 재우고, 저녁을 먹고 인터넷좀 하다가 천천히 뜯어본다. 별 기대도 관심도 크지 않아서 그러한 것 같았다. 간단히 개봉동영상 촬영을 하고, 블로그 포스팅용 사진을 촬영해 본다.



[그림2] 액션캠 포장[그림2] 액션캠 포장



박스를 뜯어보니 이쁘게 잘 포장된 액션캠을 만날 수 있었다. 짭프로 SJ4000HD, SJ9000 등의 가격보다 살짝 비싸지만, 패키징은 마음에 든다. 상단은 투명 아크릴로 만들어진 뚜껑이 덮혀 있다. 하단에는 종이박스로 각종 악세사리가 들어있다.



[그림3] IPA-2000 전면[그림3] IPA-2000 전면


투명 뚜껑을 열고 만난 IPA-2000의 전면모습이다. 방수케이스가 장착되어있다. 일단 걷 모습은 합격이다. 크게 저렴한 티도 안나고, 일반적인 저가형 액션캠이다.


[그림4] IPA-2000 후면[그림4] IPA-2000 후면



액션캠의 후면 모습이다. 2" TFT LCD가 자리를 잡고 있다. 해상도, 화질, 화각 모두가 엉망인 LCD 이다. 그냥 가격보고 용서한다.



 




[그림5] IPA-2000 박스설명[그림5] IPA-2000 박스설명



IPA-2000 의 박스 옆면에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다만, 타임랩스는 지원하지 않는다. 슬로우모션 촬영 기능이 있는데 그 기능을 타임랩스라고 표현한 것일까? 실제 메뉴를 찾아보아도 슬로우모션 메뉴는 있지만, 타임랩스는 메뉴에 표시되어 있지 않았다. 뭘 보고 타임랩스라고 써 놨는지 궁금하다. 일단 박스를 열어본다.



[그림6] 악세사리박스[그림6] 악세사리박스

[그림7] IPA-2000의 악세사리[그림7] IPA-2000의 악세사리



악세사리가 들어있는 박스를 열고 악세사리들을 나열해 보았다. 참으로 많은 구성이다. 과연 저 악세사리들을 전부 사용해 볼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일단, 차근차근 살펴보니 잘만 이용하면 좋은 촬영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그림8] IPA-2000의 방수케이스 릴리즈 레버[그림8] IPA-2000의 방수케이스 릴리즈 레버



방수케이스의 릴리즈 레버 이다. 위의 사진에서 릴리즈레버를 옆으로 밀고, 아래 사진 처럼 뭉치 자체를 풀면 방수케이스 분리를 할 수 있다.





[그림9] IPA-2000의 방수케이스 릴리즈 레버를 밀고, 커버의 고정뭉치를 올린 상태[그림9] IPA-2000의 방수케이스 릴리즈 레버를 밀고, 커버의 고정뭉치를 올린 상태


[그림10] IPA-2000의 방수케이스의 커버를 열은 상태[그림10] IPA-2000의 방수케이스의 커버를 열은 상태



뒷 면 커버가 열리고, 안쪽에 본체가 보인다. 크기는 상당히 작다. 



[그림11] IPA-2000의 전면[그림11] IPA-2000의 전면



IPA-2000의 전면부 모습이다. 중국에서 만든 액션캠과 모양이 상당히 비슷하다. 아마도 중국 공장에서 OEM으로 찍어내는 듯 하다.





[그림12] IPA-2000의 좌측면[그림12] IPA-2000의 좌측면



본체의 LCD 를 바라보고 있는 기준으로 왼쪽면의 사진이다. MicroSD 규격의 메모리 슬롯이 보이고, 충전용 USB 포트와 미니 HDMI 포트가 보인다. 



[그림13] IPA-2000의 후면[그림13] IPA-2000의 후면



후면 2" LCD 부이다. 특별한 버튼은 없고, LCD가 전부이다. 



[그림14] IPA-2000의 우측면[그림14] IPA-2000의 우측면



우측 측면부의 모습이다. 상 / 하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저 버튼은 메뉴에 진입하여 설정할 때 사용하는 버튼들이다.


 




[그림15] IPA-2000의 상단[그림15] IPA-2000의 상단



상단부의 모습이다. 사진 또는 동영상 촬영버튼과 충전 및 녹화 상태를 알리는 LED가 있다.




03. 기능



[그림16] IPA-2000의 전원 On/Off 시 로고[그림16] IPA-2000의 전원 On/Off 시 로고



IPA-2000은 전원을 On/Off 할 때 Inbits 로고가 화면에 출력된다. LCD의 화질이 상당히 안좋다. 다행히도 전원 On 시 부팅속도는 빨랐다. 부팅하고 1~2초 이내에 바로 촬영이 가능하다.






[그림17] IPA-2000의 LCD[그림17] IPA-2000의 LCD



전원을 On 하면 LCD에 화면이 출력된다. 디지털 카메라가 처음 나왔을 때 장착되어 있던 LCD 처럼 보인다. 그만큼 LCD 화질이 좋지 않다. 상단 맨 왼쪽에는 촬영 모드가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촬영모드 옆에는 화질이다. 그 옆에는 해상도이고, 시간은 촬영 가능한 시간을 표시하고 있다.



[그림18] IPA-2000의 촬영메뉴[그림18] IPA-2000의 촬영메뉴



우측 하단 버튼을 누르게 되면 셋팅메뉴에 진입을 할 수 있다. 해상도, 품질, 화이트밸런스, 슬로우모션, 날짜/시간 표시등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림19] IPA-2000의 동영상 해상도[그림19] IPA-2000의 동영상 해상도



총 3 종류의 동영상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다. 1080P(30fps), 720P(60fps), 720P(30fps) 를 지원하는데, 최대해상도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다.



[그림20] IPA-2000의 동영상 품질[그림20] IPA-2000의 동영상 품질



동영상 품질은 최상, 상, 중 의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당연히 최상으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다.





[그림21] IPA-2000의 화이트 밸런스 설정[그림21] IPA-2000의 화이트 밸런스 설정



화이트밸런스 설정 화면이다. 작은 것이 화이트 밸런스 까지 설정할 수 있다는 것에 조금 놀랐다. 특히 자동 모드가 있는것에 한번 더 놀랐다. 과연 화상 처리를 잘 했을 지 의문이다. 아마도 소프트웨어 적으로 화이트밸런스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게 구현을 했을 텐데 얼마나 잘 되어 있을 지 의문이다. 없는 것보다 있는게 좋으므로 일단 넘어간다.



[그림22] IPA-2000의 슬로우모션 설정[그림22] IPA-2000의 슬로우모션 설정



슬로우모션 기능을 끄거나 킬수 있다. 단 슬로우모션 기능은 720P의 60fps 이하에서만 동작한다고 한다. 아직 사용을 해 보지는 않았다.


[그림23] IPA-2000의 날짜와 시간 표시 설정[그림23] IPA-2000의 날짜와 시간 표시 설정





동영상에 날짜와 시간을 표시할 것인지 설정하는 화면이다. 기본 값은 날짜/시간 모두 표시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필자는 앞으로 이 기능을 끌 것이다.



[그림24] IPA-2000의 셋팅화면[그림24] IPA-2000의 셋팅화면



IPA-2000의 시스템 설정 화면이다. 설정 화면에 진입하는 방법은 우측의 상 버튼으로 캠코더 아이콘까지 이동한 후 본체 상단의 촬영버튼을 누르면 설정탭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설명서를 읽어보지 못하였기에 한참 이것 저것 만지다가 옮길 수 있었다. 이게 번역만 되었지, 실제 중국산 저가 액션캠과 사용성이 동일하다. 불편한 것 까지 사용성이 동일한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에서는 개발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필자의 생각이다. 확인된 바는 없다.)



[그림25] IPA-2000의 소리설정 화면[그림25] IPA-2000의 소리설정 화면



소리를 설정하는 화면이다. 버튼음이 끄기로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버튼을 누를 때 마다 비프음이 들린다. 제대로 구현이 안된 것 같다. 아니면 다른 기능일 수 도 있다. 다른기능이라면 사용자가 이해할 수 없는 개발을 한 것이다. 추후 시간이 되면 메뉴얼을 한번 읽어 봐야 겠다.



[그림26] IPA-2000의 절전모드 진입시간 설정 화면[그림26] IPA-2000의 절전모드 진입시간 설정 화면






절전모드에 진입하기 위한 타이머 시간 설정 화면이다. 1분, 3분, 5분 등을 선택할 수 있고, 기본 값은 3분이다.



[그림27] IPA-2000의 화면보호 진입시간 설정 화면[그림27] IPA-2000의 화면보호 진입시간 설정 화면



화면보호에 진입하는 시간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끄기, 1분, 3분, 5분등의 설정 값이 있고, 기본 값은 1분이다. 2" 화면의 화면보호 기능은 더군다나 화질도 나쁜데, 아마도 배터리 절약을 위함일 것으로 보인다. 보호할 화면도 없어 보인다.



[그림28] IPA-2000의 화면회전 설정 화면[그림28] IPA-2000의 화면회전 설정 화면



액션캠을 사용하다 보면, 카메라를 꺼꾸로 설치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악세사리 중에 액션캠 거치대도 상 하로 볼트를 조일 수 있는 홀이 있다. 카메라를 꺼꾸로 설치해야 할 경우 화면을 상하 좌우 스왑을 하여 화면에 표시를 해 준다.



[그림29] IPA-2000의 화면회전 설정 후 화면[그림29] IPA-2000의 화면회전 설정 후 화면





화면 회전 기능을 On 시키면 위와 같이 화면이 뒤집힌다. 


[그림30] IPA-2000의 날짜/시간 설정 화면[그림30] IPA-2000의 날짜/시간 설정 화면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년 / 월 / 일 / 시간 순으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설정하기 위해서는 위의 화면에서 촬영버튼을 1초이상 꾹 누르고 있으 년 -> 월 -> 일 -> 시간의 순서대로 커서가 이동을 하게 된다.



[그림31] IPA-2000의 언어, 광원주파수, 시스템, 포멧 설정 화면[그림31] IPA-2000의 언어, 광원주파수, 시스템, 포멧 설정 화면



이미 한국어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언어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있다. 당연히 영어가 될 줄 알았는데, 언어는 한국과 대만만 설정할 수 있었다. 





04. 총평



아직 제대로 된 테스트는 진행 해 보지를 못하였는데 2분짜리 FullHD 30fps 를 촬영해 본 결과 화질이 썩 좋지 못하다. 30fps여서 조금만 흔들리면 화면이 많이 흔들리는 것 처럼 보인다. 손떨림 방지 기능이 없어 들고다니면서 FullHD 30fps 영상을 찍게 된다면, 멀미가 날지도 모른다.


필자는 어떤 물건을 살 때, 그 분야에서 제일 좋은 것으로 구입을 하고, 오랫동안 사용을 한다. 이번에 어떤 바람이 불었는지 무턱대로 저가 액션캠을 구입해 보았는데 성능이 그리 좋지는 못하다. 포털사이트에서 IPA-2000 개봉기를 몇 개 찾아 보았는데, 대만산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여 기존의 IPA-1000 보다 좋아졌다라는 동일한 초점이 많이 잡혀있다.


 

 


일단 본 제품은 메인으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구입을 권장하지 않는다. 물론 5만원짜리를 메인으로 쓸 사람도 없을 것이다. 테스트하면서 촬영한 영상을 컴퓨터로 복사하여 재생 해 본 결과 화질이 너무 떨어지고, 선예도 역시 토이카메라 수준이다. 동영상은 느린 유튜브 영상을 보는 것과 같이 많이 뭉개져서 보인다. 아무튼 조금 더 사용을 해 보고, 결과물을 포스팅 할 예정이다. 



2018년 9월 7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01. 커피의 매력



필자가 커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지가 10년 정도가 되었다. 심각한 매니아는 아니고, 인스턴트 커피를 싫어하는 정도의 매니아이다. 커피를 사 먹는 것도 좋지만,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을 좋아한다. 필자는 진한커피를 좋아한다. 몸이 엄청 피곤한 상태에서 진한 에스프레소 한잔을 먹으면 피로가 풀리고, 힘이 난다.


그렇다. 커피는 지친 몸에 활력을 주는 존재이다. 잠이 덜 깬 아침의 몸 상태를 깨워주는 역할도 하고, 일하다가 일이 잘 안 풀릴 때,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게 되면 답을 찾는 경우도 발생한다. 커피의 매력은 사람에 따라 생각이 다르겠지만 이러한 것이 아니겠는가?



 




02. 에스프레소머신 구입



콜드브루 커피를 만들어 먹어도 좋고, 프렌치 프레스로 커피를 만들어 먹어도 좋고,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내려 먹어도 좋고, 어떻게 먹든 커피는 정말 맛있다. 위의 방법은 필자가 만들어 먹는 방법들이다. 회사에 출근 할 때 아침마다 여름에는 아이스아메리카노, 겨울에는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텀플러에 담아간다. 아침잠이 많은 필자는 커피메이커도 사용해 보았고, 콜드브루 커피를 물에 희석하여 담아가 보기도 했고, 핸드드립으로 전날 저녁 미리 내려놓고 아침에 가져가 보기도 했다. 이래저래 소중한 아침시간에는 손이 많이 간다. 그래도 커피를 포기할 수는 없다. 그래서 구입한 것이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이다.


사실 필립스 HD8650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을 작년 10월에 구입 하였다. 그 때, 사진을 찍어 놓고 아직까지도 포스팅을 하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최근 1일 1포스팅을 필자 자체적으로 노력하면서 옛날 사진들을 꺼내보고 있다. 포스팅 할 사진이 있으면 포스팅을 진행 하고 있다. 에스프레소 머신 사진이 그렇게하여 포스팅에 채택된 사진이다.


1년 동안 사용하면서 고장도 없고, 관리하기도 너무 편하다. 구입금액은 30만원대(중후반)에 구입할 수 있다. 모델명을 보게되면 HD8650이 있고, HD8651 이 있는데 HD8651인 경우 스팀기가 내장되어 있어, 라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라떼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스팀기가 필요 없다.



[그림1] 배송받은 필립스 홈에스프레소머신 HD8650[그림1] 배송받은 필립스 홈에스프레소머신 HD8650





인터넷 쇼핑몰에서 최저가 검색을 하여 구입을 하였고, 하루만에 총알배송이 이루어졌다. 한국의 택배 시스템은 정말 사랑이다.



03. 개봉



홈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입했을 당시 회사 진급 교육이 1주일 잡혀있어서 바로 뜯어보지는 못했다. 교육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지친 몸인데도 불구하고 뜯었다.


[그림2] HD8650 개봉[그림2] HD8650 개봉



박스를 개봉하니 알수 없는 물건이 떡 하니 자리를 잡고 있다. 딱 봐도 물받이 처럼 생겼다. 지금은 1년을 사용하여 어떤 용도인지 알고 있지만, 그 당시 좀 당황스러웠다.


가운데 위치한 물건이 물받이이다. 사진 상 왼쪽 밑에 있는게 전원코드이고, 오른쪽 위에 있는 것이 원두보관함 뚜껑이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것은 분쇄의 정도를 조절하는 레버를 돌려주는 도구이다.


[그림3] HD8650 설명서[그림3] HD8650 설명서



 



설명서는 상당히 많은 종류가 들어있다. 판매지역 구분이 없는지 모든 나라의 언어로 설명이 되어 있다. 설명서의 한국어 부분을 펴 보았는데 요즘 구글이나 네이버 번역기의 번역보다도 못하다. 무슨 의미로 작성했는지. 영어와 함께 읽어가며 의미를 파악해 보니 이해가 좀 된다.(필자가 영어를 잘 해서가 아니라, 정말 국문 문장이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영어와 함께 보았다.)



[그림4] HD8650 박스 스티커[그림4] HD8650 박스 스티커



박스 옆면을 보면 필립스는 판매 지역 구분을 안하는 것이 확실한 것 같다. 분명 정식수입품이라 하여 구입을 했는데 박스 옆면에는 성의 없이 국문 스티커가 한장 딱 붙어있다. 2년 무상A/S 라고 하고, 세라믹 재질의 그라인더여서 분쇄할 때 열을 발생하지 않아 커피맛이 좋다고 써있다.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1년동안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커피 맛이 꽤 괜찮다는 것이다.



[그림5] HD8650 상단 스트로폼 제거[그림5] HD8650 상단 스트로폼 제거



제품 보호용 상단 스트로폼을 제거해 보니, 본체가 보인다. 바로 보이는 윗 부분이 커피 원두를 저장하는 부분이다. 노란색 레버가 분쇄정도를 조정하는 레버이고, 가운데 동그랗고 구멍이 뚤린 부분이 커피 원두가 그라인더에 들어가는 부분이다. 전체적으로 경사가 있어서 그라인딩 될 때마다 원두가 자동으로 빨려 들어간다.



[그림6] HD8650 구성품[그림6] HD8650 구성품






HD8650의 실제 구성품이다. 어려울 것이 없다. 버튼도 딱 두 개이다. 전원버튼과 커피 추출버튼. 그냥 봐도 어렵지 않게 생겼다. 머신의 왼쪽부가 물통이고, 오른쪽부가 커피 찌꺼기를 담아주는 통이다.


[그림7] HD8650 물통과 찌꺼기통[그림7] HD8650 물통과 찌꺼기통



1년 동안 사용을 해 보니, 물통과 찌꺼기통 용량이 부족한 듯 싶다. 물통은 1000ml 용량이다. 필자처럼 에스프레소에 가까운 커피를 추출할 경우 5잔 ~ 6잔 정도가 추출된다.(필자의 양은 커피숍 에스프레소 보다 조금 더 추출한다.) 그래도 크게 문제 될 것 없다. 가정용이니까 사용만 간편하면 된다.



[그림8] HD8650 오른쪽 커버[그림8] HD8650 오른쪽 커버



 



본체의 오른쪽 커버를 열면 카트리지가 보인다. 전자동의 핵심이다. 그라인더에서 나온 분쇄원두를 알아서 템핑을 해주고, 본체의 증기기압으로 분쇄된 원두를 찌어낸다. 그 다음 찌꺼기를 통에 자동으로 털어준다. 이 모든 과정을 저 카트리지가 해낸다. 아주 중요한 핵심 부품이다. 절대, 세제로 씻으면 안되고, 가끔씩 물로 헹구어 주어야 한다. 주기적으로 윤활제도 발라주어야 한다.(심하게 어렵지 않다. 힘들지도 않기 때문에 아무나 금방 할 수 있다. 1년을 사용하면서 윤활제는 3번정도 발라주었다.)



[그림9] HD8650 카트리지[그림9] HD8650 카트리지



카트리지는 세척을 쉽게 할 수 있게 본체에서 손쉽게 분리가 된다. 카트리지를 보고 있으면 무슨 로보트를 만들어 놓은 것 같다. 이리저리 구조를 좀 살펴보니, 생각보다 구조가 복잡하다.



[그림10] HD8650 분쇄도 조절[그림10] HD8650 분쇄도 조절





원두의 분쇄도 정도는 위와같이 동봉되어 있던 도구로 좌우로 돌려가며 조정한다. 가장 곱게 갈면 커피가 진하게 나온다. 필자 역시 가장 곱게 갈도록 조정을 해 놓았다.




04. 마무리



이 때, 휴대폰도 카메라도 모두 고장난 상태었다. 메인 휴대폰이 고쳐질 때까지 오래전 휴대폰을 꺼내어 사용하다 찍은 사진이라 사진의 상태가 많이 좋지는 않다. 사진을 찾다보니 사용 하는 사진도 없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개봉기로 하고, 다음 번에 이어서 사용하는 모습에 대해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1년동안 필립스 홈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면서, 너무 커피를 잘 마시고 있다. 여름 겨울 할 것 없이, 여름에는 얼음에 곧바로 받아 마시면 아이스아메리카노가 되고, 겨울에는 진한 커피를 3샷하여 텀블러에 담으면 따뜻한 세미 에스프레소가 되어 버린다. 정말 잘 구입한 것 같다.


2018년 9월 6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
반응형





01. 내장그래픽으로 게임이 될 것인가?



CPU의 세대가 거듭날 수록 항상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이슈는 바로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다. 사실 2세대 Intel CPU(샌디브릿지) 부터는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아주 우수하다고 여기저기 떠들어댔다. 하지만, 실제 사용을 해 보면 게임을 구동할 수 있다는 것이지, 게임을 스트레스 없이 구동할 수 있는 성능은 아니었다. 결국, 내장 그래픽으로 사용해보고자 컴퓨터를 구입했던 유저들도 게임 앞에서는 외장그래픽을 추가하게 되는 동기가 된다.


AMD 라이젠 R3 2200G 는 출시 소식이 들려올 때부터 엄청난 성능의 내장그래픽이 포함된다고 설명을 하고 있었다. 바로 Radeon Vega 8 Graphics를 탑재하고 있는 CPU인데 그 성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그림1] AMD Ryzen 3 2200G 레이븐 릿지 박스 실 에 인쇄된 Radeon Vega8 Graphics[그림1] AMD Ryzen 3 2200G 레이븐 릿지 박스 실 에 인쇄된 Radeon Vega8 Graphics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정보를 얻기는 힘들었지만, 대략 GTX 1030 보다 살짝 낮은 그래픽 성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정도면 화려한 게임은 못하더라도 일반적인 간단한 온라인 게임정도는 할 수 있는 수준이다. 화려한 3D게임이 아닌 이상 중옵이상의 플레이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얘기고, 벤치마크 수치적인 이야기이다. 그래서 필자는 피파온라인4 를 설치하고, 플레이를 해 보았다.



02. 컴퓨터 스펙



[그림2] 테스트 컴퓨터 사양[그림2] 테스트 컴퓨터 사양



 



테스트 컴퓨터의 사양이다. DDR4 19200 4GByte 두 개를 구성하여 Dual 채널 8GByte로 구성하였다. 다만, 내장 그래픽의 특성상 1GByte 메모리는 그래픽에서 공유하여 할당되었다.(메인보드 기본 설정) 오버클럭킹은 하지 않았으며, M.2 Sata 방식의 SSD 를 사용하였다.



[그림3] CPU-Z 정보[그림3] CPU-Z 정보[그림4] CPU-Z 정보[그림4] CPU-Z 정보



라이젠의 기본 성능을 확인해 보기 위해 CPU-Z 를 설치하여 확인해 보았다. 조립 후 모든 설정을 기본 값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CPU 본연의 성능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5] CPU-Z 상의 벤치마크(i7-2600K vs R3 2200G)[그림5] CPU-Z 상의 벤치마크(i7-2600K vs R3 2200G)



CPU-Z 내의 벤치마크를 진행해 보았다. 비교대상인 Reference CPU를 i7-2600K 로 설정하고, 벤치마크를 진행해 보니, Single Thread 상에서는 i7-2600K 대비 18% 우세하였다. 다만, i7-2600K 인 경우 4코어 8스레드이기 때문에 Multi Thread 점수는 R3 2200G가 낮게 나왔다.



[그림6] CPU-Z 상의 벤치마크(i5-7600K vs R3 2200G)[그림6] CPU-Z 상의 벤치마크(i5-7600K vs R3 2200G)





i5-7600K를 Reference CPU로 두고 벤치를 실행 해 보았더니, 모든면에서 2200G의 점수가 낮게 나왔다. 아주 못따라갈 정도의 차이는 아니며, 가격대비로 따져보았을 때에는 R3 2200G는 구입할 만한 CPU가 된다.


참고로 R3 2200G 로 컴퓨터를 구성하게 되면 30만원 ~ 40만원 사이의 컴퓨터를 만들 수 있다.



[그림7] R3 2200G의 논리프로세서[그림7] R3 2200G의 논리프로세서



작업관리자에서 표시하고 있는 논리프로세서의 갯수는 4개가 맞다. 스레드도 4개이기 때문에 그래프가 4개만 표시된다. 쿼드코어가 보급형이 되어버린 시대이다. 이 말은 사무용으로 저렴하게 꾸민 컴퓨터도 웬만한 작업은 모두 가능하다는 것이다.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7만원짜리 CPU가 빠릿빠릿한 속도를 낸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이었다.




03. FIFA Online 4 플레이



플레이 장면을 이미지로 캡쳐해서 공유하려고 하였으나, 실제 구동되는 모습을 직접 보는 것이 R3 2200G를 선택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두 가지 해상도로 플레이 영상을 동영상 캡쳐를 하여 포스팅을 한다.





위 동영상은 1280x720 해상도에 그래픽성능은 낮음으로 플레이를 진행 한 영상이다. 게임 실행 속도 및 게임 진행에 대해 참고하기 바란다.

일단, 1280x720 해상도에서는 플레이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로 괜찮은 성능을 보였다. 워낙 피파온라인4 가 그래픽 사양을 많이 타지 않는다 해도 내장 그래픽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이고 있다.



 






위 영상은 1920x1080 해상도에 옵션을 중옵으로 설정하여 플레이한 영상이다. 


해상도를 올리고 그래픽 성능을 중간으로 했는데도 불구하고, 플레이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다만, 골을 넣었을 때의 세레모니 장면이라든지, 3D 그래픽이 과도하게 들어간 화면에서는 프레임 드랍이 20fps 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게임 진행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04. 총평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FIFA Online4 만 플레이를 잠시 진행해 보았다. 분명 사무용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인데 게임이 된다. 그것도 FullHD에 중옵정도로 안정적 플레이가 가능하다. 물론 게임을 취미로 하는 유저에게는 적합한 사양은 아니지만, 사무용 혹은 인터넷 용으로 저렴한 PC를 구성하고, 가끔 게임을 하는 용도로는 충분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가볍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AMD의 R3 2200G 시스템은 괜찮은 선택으로 보인다.




2018년 9월 5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