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1. 개요


 

자덕이라면 항상 지금 타고 있는 자전거 보다 좋은 자전거에 갈증을 느낀다. 필자는 자이언트 매니아로 로드는 2021 TCR Adv. Pro0 Disc Kom 11단 Di2 모델을 가지고 있고, MTB 는 트레일 하드테일 바이크인 Fathom 29 - 1 모델을 가지고 있다.

사실 생활차 수준인 벤토르 V2000 모델을 가지고 평택에 있는 마안산 싱글라이딩을 한번 경험하고 나서 갑자기 산뽕에 취해 2020년 12월에 자이언트매장에 찾아가 당장 살 수 있는 사이즈 맞는 모델을 급하게 산 MTB가 Fathom 29 - 1 모델이었다.

Fathom29 모델은 XC 계열 MTB에 비해 헤드튜브 각도가 더 누워 있고, 엄청난 핸들바의 길이(780mm) 그리고, 29인치 2.9 사이즈의 깍두기 타이어를 순정 스펙으로 가지고 있다.

또한 스램 이글 NX(12단) 구동계를 장착하여 싱글 체인링 구성이었는데 체인링이 30t 뿐이 되지 않아 정말 도로에서 타기엔 속도도 나지 않고 최악의 조건을 가진 자전거였다.(트레일용이기에 빠르게 달리는 것 보다 안정감 있게 다운힐을 즐길 수 있는 용도였으니 당연한 스펙이었다.)

이러한 자전거를 빠르게 만들겠다고, 휠, 타이어, 핸들바, 체인링, 카세트 까지 모두 바꾸어 로드팩을 끌고 다니는 것 까진 성공을 했다.

 

완전 순정상태의 Fathom29로 팩 선두 !!

 

빠르게 만든 Fathom29

 

아무 불만 없이 잘 타고 있던 MTB 였지만, 풀샥에 대한 갈증이 있었으니.... 그 것은 바로 스페셜라이즈드 에픽!! 너무 구입하고 싶은 자전거로 몇 개월 동안 구입 여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한 자전거 이다.

고민한다고 해서 바로 구입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요즘과 같은 자전거를 구입하기 정말 힘든 시기에는 조금이라도 망설여서는 안되는데, 계속되는 고민으로 매물이 내 손에 잘 안들어오는 상황이 연속해서 만들어졌다.

어느날.... 딱 내 사이즈에 맞는 에픽 콤프 모델이 동탄 스페셜라이즈드 매장에 있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이번에는 아무 생각 없이 바로 구입을 하였다.

 

02. 첫 만남


 

정말 대책 없이 매장에 방문하여 바로 결제를 진행 하였다. 이유가 없다. 그냥 사고 싶었던 것 뿐이다. 결제를 완료 하고, 내가 보는 눈 앞에서 언박싱을 진행한다.

네 번째 자전거 언박싱인데 항상 가슴이 두근두근....

 

동탄 스페셜라이즈드 매장

 

에픽 콤프 언박싱 준비

 

드디어 에픽 콤프 언박싱

 

미조립 상태의 에픽 콤프

 

영롱한 색깔

 

에픽 콤프는 에픽 풀샥 시리즈 중에 가장 막내이다. 콤프 -> 익스퍼트 -> 프로 의 순서인데, 각각 200만원씩 가격 차이가 있다.

마음 같아서는 익스퍼트 등급정도로 구입하고 싶었으나, 콤프와 익스퍼트의 차이점은 카본휠과 앞샥이 브레인샥 여부인 점.. 두 가지 이다.

이미 카본휠을 소유하고 있고, 앞 샥 까지는 브레인샥이 필요 없었기에 쿨하게 에픽 콤프를 선택했다.

S Works 에픽과 동일한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고, 카본 등급에 있어서는 FACT 11m 이냐 FACT 12m 이냐인데 프레임 차이를 느낄만큼 프로 선수는 아니기에...(사실 S Works 는 넘사벽 가격을 가지고 있기에 나만의 합리화 중이긴 하다.)

암튼 앞으로 약간의 업글은 필요하겠지만 콤프 모델도 나에겐 충분하기에 콤프를 선택 하였고, 언박싱 후의 내 자전거와의 첫 만남은 내 심장이 존5 로 뛰고 있게 만들었다.

 

03. 출고


 

당일 출고에는 어려움이 있어 다음날 출고를 하게 되었다. 어느 자전거든 전문 매장에서 구입을 하게 되면 기본적인 핏팅은 진행을 해 준다.

동탄 스페셜라이즈드 매장에서의 첫 출고 느낌은 정말 친절하고 자세하다는 것이다.

 

핏팅을 받기 위해 셋팅한 내 에픽 콤프

 

출고를 위해 방문한 동탄 스페셜라이즈드 매장의 핏팅룸에는 조립이 완료된 나의 에픽이 스마트 트레이너에 연결이 되어 있었다. 곧바로 몸무게에 맞는 기본 에어샥 셋팅과 싯포 조절을 실장님이 진행을 해 주셨다.

궁금한점에 대해 많은 질문을 드렸는데, 친절하게 원하는 답변도 잘 받았고, 기본 핏팅이지만 정밀 핏팅만큼의 세밀한 핏팅을 진행해 주셨다.(물론, 전문 측정장비로 진행하진 않았지만....)

기존에 타고 있던 Fathom29 자전거와 가장 비슷한 느낌의 셋팅으로 진행을 하였고 시간은 약 4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핏팅 완료 후 악세사리 장착 중인 에픽 콤프

 

핏팅이 완료된 후 기본 악세사리 장착을 위해 정비실로 이동을 하였다. 기존에 사용하던 파미를 이식하고, 스템과 싯포의 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토크로 조여주셨다.

 

드디어 완성된 나의 에픽 콤프 2022

 

역시 새 제품은 좋다. 완성된 에픽콤프의 모습이다. 색상은 검정색 처럼 보이지만 진한 녹색 빛이 강하게 도는 반무광계열의 색상이다. 이런 반무광 계열을 사틴(Satin) 색상이라고 한다.

정확한 색상의 명칭은 Satin carbon / Oil lake Silver 이다. 정말 오묘한 색상이다. 필자가 사고 싶었던 색상은 Maroon / ICE Papaya 색상이었는데 실제 Satin carbon 색상이 훨씬 무게감이 있어보였다.(잘 산 것 같다는 자기 합리화!!)

 

04. 기본 스펙 그리고 이 스펙을 좋아하는 이유


 

2022 에픽 콤프의 스펙은 다음과 같다.

1. SRAM 이글 GX 구동계

2. 락샥 레바 프론트샥(100mm 트레블)

3. 락샥 브레인 리어샥

4. 10-52t 12단 카세트(SRAM XD 바디용)

5. 34T 체인링

6. 알로이 휠셋(기본휠)

대략 이 정도인데, 34t 체인링과 10-52T 12단 카세트 조합은 평지와 업힐을 모두 공략할 수 있는 현존하는 MTB 최고의 조합이다.(물론 체인링을 36t 혹은 38t 까지 확장할 수 있다.. 이러면 업힐을 조금 더 힘들어짐)

리어샥은 기본이 브레인샥이라 락아웃이 필요가 없다.

또한 락샥 레바 등급의 프론트 샥은 쉬운 싱글 라이딩과 도로 라이딩에서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기에 불만이 없다.

기본휠이 알로이 휠셋이어서 조금 아쉽긴 하지만, 집에 있는 카본휠로 교체할 예정이기에 크게 불만이 없다. 사실 산길과 임도만 다닐 생각이면 알로이 휠만으로도 충분하다.

암튼 이번 2022 에픽 콤프 버전은 내 마음에 쏙 드는 스펙이다.

 

차대번호

 

도난 방지를 위해 차대번호를 똭!!!!!

WSBC021007642S => 내 에픽 콤프 풀샥의 차대번호이다.... 그럴 일이 있어선 안되지만 도선생이 가져가서 판매를 하게 되었을 때 구입자에 의해 본 차대번호가 검색된다면 필자에게 연락을 부탁 드립니다.

(혹여라도 제 에픽을 판매하게 될 경우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차대번호는 삭제할 예정 입니다.)

현재 자출사와 필자가 활동하는 카페에 자전거 등록을 위 차대번호로 하였으니 도선생이 웬만해서 판매를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05. 첫 라이딩 전 초기 작업


 

소중한 내 므틉의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친구찬스를 썼다. 디테일링 샵을 운영하는 친한 친구인데 PPF 와 데칼, 랩핑 전문가이다.(대한민국 1세대 PPF, 랩핑 전문가)

 

PPF 작업 위한 준비

 

구석구석 꼼꼼하게 PPF 작업을 하기 위해 크랭크와 싯포, 그리고 체인을 탈거하였다. 전체 PPF 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친구가 많이 바쁜 관계로 부분 PPF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부분이어도 많은 부분을 커버할 수 있다.)

 

오묘한 사틴 색상

 

일단, 친구한테 맡겼으니 당분간 이별이다.

 

06. 결론


 

아직 라이딩을 해보진 않았지만, 그냥 좋을 것 같다. 실측 무게는 재보진 못했지만 약 11kg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엠티비에선 무게가 로드만큼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암튼 너무 만족한다 !!

 

2022년 10월 10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