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1. 개요



매디슨 델타 10SE 를 주문하기 전에 티티카카 플라이트 F8 디스크 모델을 주문했었다. 배송에 문제가 생겨 일주일만에 티티카카 플라이트 주문을 취소하게 되었는데 문제는 티티카카 플라이트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했던 물건들이 도착하기 시작한 것이다.

본래 계획은 매디슨 델타 10SE 자체의 스펙이 나쁘질 않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했던 물건들을 바로 방출하려고 했으나, 주문한 LitePro 휠셋이 델타에 장착되어 있는 휠셋보다 많이 경량이라 일단 장착해 보기로 결정한다.

02. 언박싱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배송된 LP LitePro 휠셋 박스

 

LP LitePro 휠셋 박스 오픈

 

LP LitePro 휠셋

 

요즘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해 보면, 배송사고가 거의 없다. 1~2년 전 까지만 하더라도 박스가 손상되어 있거나, 배송이 몇 달 있다 오거나 뭐 암튼 5만원 넘는 물건들은 고민을 몇 번씩 하게 하는 그런 일들이 발생했었는데.. 암튼 요즘은 배송사고가 없으니 크게 걱정이 없다. 내 휠도 아무런 문제 없이 10일만에 잘 도착을 하였다.

환율 계산해보면 약 7만 5천원 정도 가격인데 만듬새가 상당히 좋다. 휠셋을 딱 들어봤을 때 느낌이 엄청 가벼웠다. 매번 700C 로드 휠이나 29인치 MTB 휠만 가지고 놀아서 그런지... 너무 가볍게 느껴졌다.

무게가 급 궁금해 져서 측정을 해 보았다.

 

02. 무게측정


LP LitePro 20인치 451 앞 휠 무게

 

LP LitePro 20인치 451 뒷 휠 무게

 

앞 휠의 무게는 665g, 뒷 휠의 무게는 790g 이다. 총 1,455g 무게를 가지고 있는 준수한(?) 휠로 보인다. 20인치 휠은 처음 만져보는 것이라 아직 무게에 대한 느낌이 별로 없다. 따지고 보면 700C 나 29인치 휠 보다 가벼워야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순정 휠의 무게를 측정해 보았다. 전체 휠 구성을 측정하고 부품들 각각의 무게를 측정해서 확인해보려고 한다.

 

매디슨 델타 10SE의 앞 휠 무게(전체 구성)

 

매디슨 델타 10SE의 뒷 휠 무게(전체 구성)

 

매디슨 델타 10SE 휠의 완전 구성체의 무게를 먼저 측정해 보았다. 무려 앞휠 1,625g / 뒷휠 2,135g 이다. 아무리 디스크 모델이라지만 너무 무겁다. 이젠 부품을 하나하나 빼가면서 순수 휠의 무게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다.

 

매디슨 델타 10SE 의 순정 브레이크 로터 및 6볼트 무게

 

가장 먼저 디스크로터를 분리해 봤다. 160mm 규격으로 앞휠과 뒷휠 모두 동일한 제품이 장착되어 있다. 로터의 무게는 124.3g. 생각보다 무거웠다. 추후 로터도 경량으로 바꾸면 휠 당 최소 50g은 감량할 수 있을 것 같다.

매디슨 델타 10SE의 앞 휠 QR레버 무게

 

매디슨 델타 10SE의 뒷 휠 QR 레버 무게

 

 

QR레버의 무게를 측정해 보았다. 앞 휠용은 53.2g 뒷 휠용은 60.4g 이다. 많이 무겁지는 않다.

 

매디슨 델타 10SE의 11-30t 10단 카세트 무게

 

다음은 카세트 무게를 측정해 보았다. 366g 이다. 10단 11-30t 10단 카세트 무게치곤 무거운 편이다. 추후 경량화 품목에 들어갈 부품이다.(11-42t 로 바꾸게 되면 증량이 될 지도...)

 

매디슨 델타 10SE의 켄다 크리테리움 타이어 무게

 

매디슨 델타 10SE의 슈레더밸브용 튜브 무게

 

타이어와 튜브 무게를 측정해 보았다. 켄다 크리테리움 28-451 (1-1/8) 사이즈의 와이어 비드 타이어이다. 와이어비드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가벼운 타이어 무게를 가지고 있다. 생각보다 놀란 부분... 아마도 다른 구성품이 무거우니 타이어라도 조금 가벼운 제품을 써본 것 같다.

튜브는 115g 이다. 일반적인 부틸 튜브의 무게.. 슈레더밸브가 아닌 프레스타 밸브였다면 조금 더 가벼웠을 것 같은 아쉬움이 남는다.

 

일단 계산을 해 보자

- 앞 휠 무게:  1,625g(완전체) - 124.3g(로터및 볼트) - 53.2g(QR) - 250g(타이어) - 115g(튜브) = 1,082.5g

- 뒷 휠 무게:  2,135g(완전체) - 124.3g(로터및 볼트) - 60.4g(QR) - 250g(타이어) - 115g(튜브) - 366g(카세트) = 1,219.3g

순정 휠셋의 무게는 총 2,301.8g 이다. LP LitePro 휠셋의 무게가 1,455g 이니 휠셋 변경만으로 846.8g을 감량 할 수 있는 것이다.

순수 휠셋 무게에서만 846.8g 이 감량되고, QR및 튜브에서도 추가 감량을 진행할 수 있었다. LP LitePro 휠셋에는 슈레더 밸브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튜브를 프레스타 밸브 튜브로 변경해야하는데 필자는 두 가지 브랜드의 튜브를 주문해 봤다.

사실 두 가지 브랜드를 주문하려고 한 것은 아니고, 차오양 튜브 4개를 주문했는데 재고가 부족하다고 해서 블랙캣 튜브2개와 차오양 튜브 2개를 받았다. 둘 중 가벼운 것을 사용하려고 무게를 측정해 보았다.

 

블랙캣 28-451 튜브의 무게

 

차오양 28-451 튜브의 무게

 

블랙캣 튜브가 차오양 튜브 보다 조금 더 가벼웠다. 블랙캣 튜브를 사용한다면 순정 튜브 대비 20.8g 이나(?) 감량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휠이 두개이니 튜브 변경만으로 41.6g이 감량 되는 것이다.

 

LP LitePro 휠셋에 포함되어 있는 앞 QR레버

 

LP LitePro 휠셋에 포함되어 있는 뒤 QR레버

 

 

LitePro 휠셋에 포함되어 있는 QR 레버도 측정해 보았다. 앞 QR은 매디슨 순정 QR 대비 1.9g 가벼웠고, 뒤 QR은 매디슨 순정 QR 대비 3.7g이 가벼웠다.

QR레버는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지만,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하지 않았나?? 암튼 감량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휠셋 변경, 튜브변경, QR 변경만으로 총 894g 경량화가 된 것이다.

 

03. 장착 그리고 허브바디 정비


매디슨 델타 10SE 에 LP LitePro 휠셋을 장착한 모습

 

휠셋을 주문할 때, 포인트를 어떻게 줄까를 고민하다가 RED 색상으로 주문을 하게 되었다. 어두운 색상 계열의 미니벨로에 빨간색 휠이 장착된 모습을 열심히 검색해 봤지만, 대부분 다른 색상이거나 밝은 색상의 미니벨로였다.

생각보다 검빨의 조화가 과하지도 않으며 괜찮은 느낌이다.

 

LP LitePro 20인치 451 휠셋의 라쳇소리

 

라쳇소리를 들어봤다. 생각했던 것 보다 너무 크다. 필자는 라쳇소리 큰 것을 좋아하긴 하는데, 기껏해봤자 일반적인 3파울 혹은 6파울 방식의 허브바디일텐데, 아무래도 허브바디에 구리스가 부족한 느낌이었다.

그래서 허브바디를 분해해 보기로 했다.

 

카세트를 분리한 라이트프로 뒷 휠

 

허브바디를 분리하기 위해선 카세트를 분리해 주는 것이 좋다. 물론 카세트가 장착된 상태로 바디를 빼도 되지만, 장착할 때 파울이 잘 안들어가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카세트는 일단 분리하는 것이 좋다.

라이트프로 451 휠의 허브인 경우 6각렌치를 QR구멍에 넣어 양쪽에서 돌리면 허브바디를 고정하고 있던 너트가 분리되는 방식이다.

 

허브 바디를 분리한 라이트프로 휠

 

좀 충격적인 결과이다. 허브바디를 분리해 봤더니 구리스가 1도 없었다. 이러니 매미소리가 엄청 앵앵 거렸지... 라쳇소리가 크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이렇게 라쳇시스템쪽에 구리스가 없는 경우 금속 마찰에 의한 라쳇 마모 문제도 있고, 우중라이딩 혹은 세차 시 수분이 침투하여 최악의 경우는 허브의 베어링을 손상시키는 일까지 발생한다.

역시 중국산은 믿고 쓰면 안된다. 꼭 !! 정비를 해줘야 한다.

 

LP LitePro 451 휠의 허브바디

 

라이트프로 451 휠에 사용된 허브바디는 3파울 방식이다. 역시나... 구리스는 1도 없다.

그럼 구리스를 충진해 본다.

 

파크툴 HPG-I 구리스

 

허브 바디에 사용하는 구리스는 일반적인 리튬구리스 계열을 사용하면 안된다. 아무래도 고속 회전이 발생하는 부분이라 허브에 적합한 구리스를 사용해야하는데,

대부분 시마노 프리미엄 구리스(형광색 -> 주로 BB에 많이 사용된다) 혹은 허브 전용 구리스를 사용한다. 필자는 파크툴에서 판매하는 HPG-I 구리스를 사용했다.(허브 바디 정비에 많이 사용되는 구리스 이다.)

 

허브바디에 구리스 도포

 

일단, 허브바디에 구리스를 도포하였다. 각 파울 부분과 센터 베어링 쪽에 조금씩 도포해 준다. 너무 양이 많으면 저항이 걸리니 알아서 판단해야한다.

 

라쳇 시스템에 구리스 도포

 

라쳇부 역시 HPG-I 구리스를 도포해주는데 얇고 고르게 도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역시 많이 도포하면 안된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

조립 완료 후 라쳇 소리를 들어봤더니 한결 차분해지고 조용해 졌다. 좀 사용하다 보면 라쳇소리가 다시 커질 것이다.(항상 그래왔으니...)

 

04. 결론


날이 많이 춥기도 하고, 요즘 많이 바쁜 관계로 아직 제대로 된 테스트 라이딩은 해 보질 못했다. 둘째 아들하고 잠깐 10km 정도 라이딩을 해보았는데 느낌이 나쁘진 않았다.

 

둘째 아들과 테스트 라이딩

 

순정 휠셋 대비 좀 더 가볍게 치고 나가는 맛이 느껴졌고, 트렁크에 접어서 싣을 때 느낌상 가벼운 느낌이 들었다.

 

매디슨 델타 10SE 에 LP LitePro 휠셋 장착 사진

 

전반적으로 가성비 괜찮은 튜닝으로 볼 수 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면 배송비 포함 8만원 이내에 구입할 수 있는 휠이며, 라이더 무게 제한은 90kg 이라지만, 그 보단 더 견딜 것으로 보인다.

조금 더 타보고 자세한 시승기를 쓸 예정 이다.

그럼 오늘은 여기 까지 !!

 

2022년 12월 13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