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1. 개요


필자는 대학, 대학원 모두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였다. 심지어 직업 까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매일 컴퓨터 앞에서 생활 하는 사람이다.

어느날, 손목에 이상 신호가 발생한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버티컬 마우스....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하니 확실히 손목에 무리가 덜 했다. 아마도 터널 증후군 초기였을 것이다.

그렇게 버티컬 마우스를 3~4년 잘 써오다가 마우스가 고장이 나서 동일 버티컬 마우스를 구입하려고 하였으나, 해당 제품의 제조사가 더이상 판매를 하지 않았기에 구입하기가 쉽지 않은 상태였다.

그렇다고 다른 버티컬 마우스를 구입하자니 손에 익숙한 상태도 아니었고 버티컬마우스 자체 시장이 워낙 작아서 선택의 폭도 크지 않았다.

몇 일간을 고민하던 중 트랙볼을 한번 써볼까? 하는 생각에 저렴한 로지텍사의 트랙볼 하나를 구입해 본다.

2018.09.11 - [07. 리뷰/IT기기] - [마우스] 손목 터널 증후군을 극복하자 Logitech Track Man Marble(로지텍 트랙맨 마블) 트랙볼 개봉기

 

[마우스] 손목 터널 증후군을 극복하자 Logitech Track Man Marble(로지텍 트랙맨 마블) 트랙볼 개봉기

01. 직업병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직업병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필자는 2001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군대 2년 생활을 제외하면 지금까지 컴퓨터와 함께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목,

blog.kunwoo.pe.kr

 

트랙볼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실패 확율이 높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의 로지텍 마블로 적응해보기로 하고, 로지텍 마블을 사용한지 딱 한달이 되는 시점에 M570 을 구입하게 되었다.

M570 트랙볼은 2017년 겨울에 구입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마블 리뷰는 2018년에 작성을 했지만...) 5년이란 세월 동안 고장 한번 없이 너무 만족하며 잘 사용해 왔다.

트랙볼을 사용하고 나서는 손목에 통증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02. 구입


무엇에 홀렸는지, M570이 고장 상태도 아니었지만 새로운 트랙볼을 사용하고 싶었다. 그래서 고민 1 도 없이 바로 구입을 하여 택배 배송이 되었다.

 

배송된 Logitech MX ERGO 트랙볼

 

에르고 트랙볼을 구입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두 대의 기기를 버튼 하나로 자유롭게 이동해가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었다.

회사에서 컴퓨터 두대를 사용하고 있는데 책상 위에 키보드와 마우스가 여러대 있는 것이 너무 지저분해 보였다. 단지 그 이유 하나였다.

키보드는 이미 비싼 기계식 키보드를 대신해 로지텍 K375를 사용하고 있다. 총 3대의 기기를 버튼 하나로 선택해가며 이동할 수 있다.

정품을 구입할까도 생각을 많이 해보았지만, M570 을 정품으로 구입해본 결과 한번도 무상 리퍼를 받아보질 못했다.(고장이 안나니까...)

사실 떨어뜨리지만 않는다면 고장이 날 이유가 전혀 없다.(M570도 한번도 떨어뜨렸던 적이 없다.)

그래서 구입한 제품이 병행수입 제품.....

판매처에서 1년 무상 A/S 를 진행 해 주고, 가격은 정품대비 30%정도 저렴하다.

 

03. 언박싱


 

로지텍 MX ERGO 트랙볼 본체

 

로지텍 MX ERGO 트랙볼 본체

 

로지텍의 상급라인 마우스 제품에는 우레탄 재질의 코팅이 되어있다. MX ERGO 트랙볼 역시 우레탄 재질의 코팅이다. 미끄럽지 않고 촉감이 좋다.(나중에 오래 사용하다 보면 우레탄 코팅이 벗겨지는 단점이 있긴 하다.)

전반적으로 만듬새가 참 고급스럽다.

 

로지텍 MX ERGO 트랙볼의 하단부

 

로지텍 MX ERGO 트랙볼의 하단부

 

MX ERGO 트랙볼의 가장 큰 장범인 하단부 손목 각도 조절 판이다. 위 사진의 판을 붙여주는 위치에 따라 두 종류의 각도를 설정 할 수 있다.

필자는 M570 보다 조금 더 꺾은 느낌으로 MX ERGO 를 설정해 보았다. 확실히 손목이 더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04. 사용기


택배 배송을 받고 다음날 바로 회사에 가지고 와서 사용을 해 보았다.

성능적으로는 M570 대비 달라진 것이 전혀 없었다. 볼의 감도라던지 사용하는 느낌.. 전부 M570 과 유사했다. 따라서 이질감이 전혀 없었다는 뜻이다.

컴퓨터 주변기기들은 속에 익숙한 것이 여러모로 좋다. 새로운 느낌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M570 대비 좋아진 것이 하나 있는데, 정밀모드 버튼이다.

트랙볼을 사용하다 보면 가장 불편한 점 중에 하나가 세밀한 클릭이 필요할 때이다. 창의 크기를 조절한다던지, 파워포인트에서 이미지 작업을 하는 경우 익숙한 트랙볼 사용자라 하더라도 가끔은 불편한 경우가 있다.

하지만, MX ERGO 트랙볼은 볼 옆에 정밀모드 버튼을 한번 눌러줌으로써 포인터가 좀더 느리게 움직이고 세밀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DPi 설정 버튼이라 생각하면 된다.

 

MX ERGO 의 정밀모드 버튼

 

그리고, 두 대의 컴퓨터에 마우스를 등록해 보았다. 1번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유니파잉 수신기를 데스크톱에 연결을 하고, 2번은 노트북의 블루투스로 연결을 해 보았다.

1번과 2번을 선택버튼으로 눌러가며 작업을 해 본 결과, 블루투스로의 변환이 조금 느린편이었다.(불편한 정도는 아님)

당연한 것이 블루투스는 Pairing 이후 Connect / Disconnect 를 계속 반복하는데, Connect 시간이 어느정도 필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노트북에도 유니파잉 수신기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이미 K375 키보드의 유니파잉 수신기가 노트북에 설치되어 있기에, 유니파잉 등록을 하면 된다.

Logitech Options 와 유니파잉 프로그램을 윈도우에 설치한 후 디바이스를 등록한다.

 

Logitech Options 프로그램

 

Logitech Options 프로그램

 

Logitech 유니파잉 등록 프로그램

 

트랙볼의 1번, 2번 모두 유니파잉으로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의 변환 딜레이 없이 바로바로 전환되어 엄청 편하다.

 

05. M570과 비교


 

M570을 5년 동안 사용해 왔기 때문에 MX ERGO 트랙볼과 비교가 필요할 것 같아 추가로 내용을 작성해 본다.

 

M570(좌) 과 MX ERGO 트랙볼(우)

 

서론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사용성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정밀모드 버튼, 2 대의 기기에서 버튼 하나로 번갈아 가며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가장 큰 차이이다.

또한, 휠의 좌우 스크롤 버튼도 추가로 생겼는데, 필자는 잘 사용하지 않는 부분으로 추후 키 맵핑을 통해 다른 기능을 부여해보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MX ERGO 트랙볼은 배터리방식이 아니라 micro 5Pin 충전단자를 통해 충전을 하여 사용한다. 완전 방전 상태에서 1분 충전으로 하루를 사용할수 있다 하니 장점이긴 하나, 기존 M570 역시 배터리 한번 교환 후 거의 1년을 사용하였는데 몸으로 크게 느껴지는 장점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06. 결론


트랙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 한달 정도는 트랙볼 연습을 꾸준히 해야한다. 불편하더라도 마우스를 피하고, 트랙볼로 최대한 많은 작업을 진행해야만 빠르게 트랙볼 적응을 할 수 있다.

일단, 트랙볼을 롱텀으로 사용해본 유저 입장으로는 손목 터널증후군은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해결이 된다.

따라서 컴퓨터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이라면 트랙볼을 한번 쯤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MX ERGO 트랙볼 보다 저렴한 M570 과 M570의 후속버전인 M575 도 있으니, 트랙볼 입문자라면 한번 쯤 도전해볼만 하다.

 

2022년 9월 19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