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림1] 올뉴마티즈 하체정비 시작

 

01. 소음


올드카를 운행하다보면 각종 소음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물론 이동수단으로의 자동차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은 소음이나 정비에 민감하지 않을 수 있지만, 필자인 경우 차에서 조금이라도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 그 소리의 원인을 찾기위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

필자가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올드카는 원래 그래 !!",  "차가 오래되면 소음이 발생할 수 밖에 없어 !!"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정비를 제대로 안했으니 소음발생은 당연한 것인데 왜 정비를 안할까? 수리비가 차량가액보다 많이나와서?? 흠.. 이 부분은 다시 한번 생각을 해 볼 문제이다.

물론 각자 생각하는바가 다르겠지만 자동차는 내가 타고 다니는 것이다. 즉, 내 생명과도 연관이 있는 것이다. 정비를 안해서 사고가 나거나 내가 다치게된다면?? 아니면 내 정비 미숙으로 다른사람이 다치게 된다면?? 과연 이 부분을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

면허증을 취득하고 운전을 하기 시작했으면 기본적으로 차량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운전자의 의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일종의 신호이다.

 

02. 올뉴마티즈에서 발생하는 하체 소음


2019/11/17 - [03. 자동차/05my All New Matiz MT] - [AllNewMatiz] 펀카(Fun Car) 구입

 

[AllNewMatiz] 펀카(Fun Car) 구입

01. 재미를 찾다. 너무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어, 우울증까지는 아니더라도 삶의 재미가 없어지기 시작했다. '집-회사-집-회사'가 일상이 된 나에게 힐링이 필요하였다. 필자는 취미가 엄청 다양한데, 그 중 가장..

blog.kunwoo.pe.kr

필자는 지난 11월 중순 쯤에 2005년식 올뉴마티즈를 구입했다. 이미 하체에서 발생하는 소음 몇 가지를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1차 정비를 진행할 당시 하체를 확인하고, 이번에 관련 부품을 구입하여 다시 안산의 동해모터스를 방문하였다.

 

 

 

필자의 올뉴마티즈에서 발생하는 하체소음은 등속 조인트 소리였다. 참고로 등속조인트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핸들을 최대한 돌린채 유턴을 해보는 것이다.

'드르륵' 혹은 '딸그락' 소리가 발생하면 100% 등속조인트 문제이다. 등속조인트는 맞물리는 기어의 윤활역할을 해주기 위해 구리스가 채워져 있고, 그 구리스를 보호하기 위해 부츠가 장착되어 있다. 그런데 이 부츠가 찢어져 찢어진 틈새로 구리스가 방출되어지고, 구리스가 모두 없어지면 조인트 기어가 맞물리는 소리를 내게된다. 이때 나는 소음이 바로 '드르륵' 혹은 '딸그락'이다.

필자의 마티즈 역시 운전석쪽 조인트에서 소음이 발생했다.

2019/12/11 - [03. 자동차/05my All New Matiz MT] - [AllNewMatiz] 올뉴마티즈 본격적인 정비 시작(안산 동해모터스)

 

[AllNewMatiz] 올뉴마티즈 본격적인 정비 시작(안산 동해모터스)

01. 전쟁의 시작 차량 정비에 있어서는 무조건 과잉정비를 해야하는 사람이기에 아무리 정비가 잘 된 중고차를 구입했다 하더라도 이 차량의 이력을 모르기에 교환할 수 있는 부품은 모조리 교환해 버린다. 그렇..

blog.kunwoo.pe.kr

 

지난 1차 정비 시 확인까지 완료한 상태였기 때문에 필자의 차량에서 발생하는 하체소음은 등속조인트가 확실했다.

 

03. 정비의 범위


터진 부분의 등속조인트만 교환하면 일단은 소음이 없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마티즈를 리프트에 띄웠으니 관련 부분의 정비를 가능한한 함께 진행하는 것이 속편한다.

따라서, 필자는 운전석/조수석 등속조인트를 구입하였고, 관련하여 로워암과 엔드볼(타이로드)을 함께 교환하기로 마음먹고 부품 구입을 진행하였다.

즉, 과잉정비이다. 운전석 조인트만 교환하면 될 것을 조수석 조인트를 포함한 로워암, 타이로드(이 역시도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이다.)를 함께 교환한다.

 

[그림2] 재생 등속조인트

 

[그림2] 와 같이 운전석/조수석 재생 등속조인트를 구입했다. 조인트인경우 재생을 사용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 다만, 부츠는 정품을 사용했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아무 부품이나 구입하면 안된다.

 

[그림3] 로워암과 타이로드(엔드볼)

 

[그림3]과 같이 로워암과 타이로드(엔드볼)도 함께 준비하였다.

 

04. 정비 시작


[그림4] 운전석측 고장난 등속조인트

 

운전석 등속조인트 탈거가 금방 되었다. 육안으로 보았을 때에도 확실히 구리스가 새어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저 정도는 나쁜 상태는 아니다. 아직 한참을 더 탈 수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필자는 소음발생이 싫어서 교환을 해버린다.

 

[그림5] 신품 타이로드(엔드볼)로 교환

 

일단 구입해 간 부품 중 그나마 간단한 타이로드(엔드볼) 먼저 교체 진행을 시작한다.

 

 

[그림6] 조인트가 분리된 미션의 모습

 

조인트를 분리하니, [그림6]과 같이 미션이 보인다.

 

[그림3] 탈거된 로워암

 

로워암 탈거 후 로워암의 상태를 살펴보았는데 이미 전 차주가 교환을 해 놓은 것으로 추정되고, 상태 역시 나쁘지 않았다. 그래도 이미 구입해 갔기 때문에 교환한다.

 

[그림4] 신품 로워암과 등속조인트

 

[그림5] 조수석 등속조인트

 

역시 정비소에 맡기면 작업속도가 엄청나다. 만약 필자가 혼자 작업 몇 시간동안 끙끙 거리며 고생을 했을 것 같다.  [그림5]와 같이 조수석 등속조인트를 탈거했는데 상태가 좋다.

분명 필자의 올뉴마티즈는 소음을 아주 싫어하는 주인이 하체 정비 일부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그림6] 탈거된 등속조인트

 

[그림6]과 같이 양쪽 모두 탈거하여 상태를 확인해 보니, 운전석쪽만 문제가 있고 나머지 부분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림7] 작업완료된 하체

 

총 작업시간은 1시간 가량 소요되었다.

 

[그림8] 휠얼라이먼트

 

하체 정비 후에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정비 품목이 있다. 바로 휠 얼라이먼트이다. 

 

[그림9] 휠 얼라이먼트 완료 후 전방 값

 

올뉴마티즈의 휠 얼라이먼트 작업은 전방에 대해서만 작업이 가능하다. 토션빔 방식의 리어 엑슬을 가지고 있는 차량들은 뒷쪽 휠 얼라이먼트를 볼 수가 없다.

[그림9]에서 캐스터 값만 봐도 어디에 큰 충격을 받지 않은 차량임이 확실해 졌다.

캐스터는 꼭 중간 값을 가질 필요가 없다. 캐스터는 뒤로 밀리지만 않으면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값에 가까우면 많이 신경을 안써도 된다. 중요한 것은 전륜캠버와 전륜토우값이다. 

 

[그림10] 휠 얼라이먼트 완료 후 후방 값

 

리어 휠 얼라이먼트 값이 전반적으로 나쁘진 않다.

 

 

 

05. 정리


2차로 기본 하체정비를 마무리했다. 기분탓인지 우리 마팅이가 어느정도 하체 컨디션을 회복한 것 같다.

앞으로 조금 더 점검을 한 후 부족한 정비를 이어 나가려고 한다.

 

품번 및 구입처 공유:

    1. 등속조인트 재생(좌/우): G마켓 부품나라 직영점
    2. 로워암: (품번)P96611265
    3. 타이로드 엔드(엔드볼): (품번) P93741077

 

2019년 12월 15일
Kunttang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매깡

- 각종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메일: soriel01@nat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