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이전 글
2022.09.08 - [분류 전체보기] - [EOSRP] 입문용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P 와 24-105mm F4L 개봉기
01. 개요
필자가 최근 EOS RP 를 구입한 이유는 그 동안 사용하던 EF 렌즈의 활용 때문이었다.
그럼 EOS RP 의 RF 마운트에 EF 마운트용 렌즈를 장착할 수 있는 어댑터가 필요하다.
요즘 수입사에서 물량을 많이 수입하지 못하는지, 몇 개월 전 보다 몇 만원 오른가격에 대부분 품절이라 구입하기가 쉽지는 않았다.
그래도 추석 연휴가 지나서 주문 취소가 안되고 배송이 잘 되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이 된다.
02. 언박싱
캐논 렌즈 패키징과 동일하게 구성 되어있다.
마운트임에도 불구하고 파우치까지 들어있고, 정품 등록 시 무상 A/S 기간을 1년 연장해주는 혜택도 그대로다.
별로 고장날 구조는 아니지만 정품등록으로 무상수리 기간 1년을 연장하자. 캐논 정품만의 혜택 !!
03. 모양새 및 만듬새
처음 마운트를 딱 들었을 때 팬케잌 렌즈보다 약간 큰 느낌. 무게는 가볍다. RP 에 장착을 해도 총 무게 면에서는 손해를 보지 않을 느낌이다.
만듬새의 느낌은 캐논의 저렴한 렌즈 재질. 하지만 나쁘진 않다.
어댑터이다보니, 렌즈마운트부와 바디마운트부가 있다.
RF 렌즈 접점부가 12개이고, EF 렌즈 접점부가 8개이다. 아마도 컨트롤링 때문에 4개의 접점부를 더 추가한 듯 싶다.(이러한 합리적인 추측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어댑터를 이용하여 EF 렌즈를 사용했을 때 사진 품질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마운트부분은 저렴한 50mm F1.8 단렌즈 처럼 플라스틱 재질이 아닌 금속재질로 되어 있다.
04. 장착
구성품에 특별한 부분은 없으니 바로 장착을 해 본다.
장착 후 첫 느낌은 어느 캐논 렌즈와 동일하게 빡빡한 느낌으로 마운트가 된다는 것과, 팬케잌 렌즈를 장착한 느낌이다.
예상 대로 마운트를 장착했다고 전체적인 무게가 늘어났다는 느낌이 있진 않았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약간 길어진다는 느낌? EF 렌즈를 장착해보면 확실히 길어진 느낌이 있다.
그래도 EF 렌즈를 쓸 수 있다는 것에....(왜 RF 렌즈를 만들어서 소비자를 봉으로 만드는지...)
첫 번째로는 캐논 EF 50mm F1.8 렌즈를 장착해 보았다. 상당히 작은 단렌즈임에도 불구하고, 마운트와 결합을 해 보면 표준 렌즈를 장착한 느낌이다.
EF 50mm F1.8 렌즈 자체가 가벼운 렌즈라 전체적으로 가벼운 느낌이다.
필자의 최애렌즈인 탐론 70-300mm 렌즈이다. 저렴한 가격에 초음파 모터를 사용하고, 평균 이상의 선예도, 추가로 망원렌즈에 필수인 손떨방(vc) 기능 까지 탑재되어 있으니, 만족스러운 렌즈이다.
특히 움직임이 많고, 카메라 의식을 많이 하는 아가들 사진을 찍을 때, 멀리서 망원으로 땡겨 순간 포착을 하기 위한 렌즈로 최고이다.
위 사진은 4년 전 태안 여행 때 EOS 6D에 70-300mm 렌즈를 마운트 하여 찍었던 사진이다. 망원렌즈는 정말 자연스러운 느낌을 잘 포착할 수 있다.(몰카?? ^^)
잠깐 삼천포로 빠지긴 했지만, 긴 렌즈에 마운트 어댑터의 길이까지 더해지니 더욱 길게 느껴진다. 더군다나 EOS RP 바디 자체가 작기에 그 긴 느낌은 극대화 되는 것 같다.
가장 궁금했던 것이 EF EOS-R 마운트 어댑터가 서드파티 렌즈들도 호환이 잘 되느냐 였다.
리뷰를 찾아보면 대부분 캐논 EF 렌즈들로만 테스트를 하여 탐론 렌즈의 동작유무를 확인할 수 없었다.
결과는 장착 후 확인 해본 결과 너무 잘 된다.
05. 촬영
50mm F1.8 렌즈야 캐논 렌즈이니 당연히 잘 될 것이고, 탐론렌즈로 테스트 촬영을 진행해 보았다.
장착 후 첫 느낌은, 내 탐론렌즈의 포커스 모터가 이렇게 바쁘게 일을 했었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AF 를 쉴 틈없이 잡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EOS 6D 의 AF 성능 보다 EOS RP 의 AF 성능이 훨씬 좋아졌기에 발생한 현상이다.
역시 10년 동안 기술 기업들은 놀고 있지 않았다는 !!
아침에 막내딸이 아이스크림 가지고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이 너무 귀엽길래 카메라로 찍어본 사진이다.
필자는 대부분 인물사진 위주로 찍어서 풍경사진은 잘 못찍는다.. ^^
EOS 6D 에서 사용했을 때 보다 훨씬 빠른 AF 와 함께 핀을 맞추기가 정말 쉽다.
손떨방(VC) 기능도 정상 동작을 하고, 좀 더 사용해 봐야 알겠지만 전반적으로 만족할만한 수준이다.
06. 결론
EOS RP 를 구입하기에 앞서 미러리스 성능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다. 미러리스 하면 소니이지 !! 라는 공식 때문에 소니로 넘어가고 싶었으나, EF 렌즈들로 인해 소니로 못넘어갔다.
EOS RP 에 대한 단점 위주의 리뷰를 찾아 보면 주로 AF 성능과 DR 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한다.
DR 은 EOS 6D 사용했을 때에도 약간 불만족 스러운 부분이었으나, EOS RP 를 만져보니 6D 보다 좋은 DR 의 품질을 가지고 있어 전문 촬영이 아닌 필자 같은 일반 촬영 영역에 있어서는 전혀 부족함이 없어보인다.
AF 성능?? EOS 6D 보다 훨씬 좋은 AF 성능으로 사실 소니 미러리스를 사용해보지 못한 유저로써 불편함이 전혀 없다.
다만, 최대 셔터스피드 속도가 1/4000 인 것은 6D 에서도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었는데, 요즘은 가변식 ND 필터도 잘 나오기에, 조만간 맑은 날 가변식 ND 필터를 장착하고 촬영을 진행해 보려고 한다.
즉, 캐논 EF 렌즈 뿐만 아니라 써드파티(탐론, 시그마) 렌즈들도 사용 가능한 EF EOS-R 마운트 어댑터는 캐논 RF 렌즈를 사용하는 미러리스 유저들에겐 필수 장비이다.
2022년 9월 17일
Kunttang.
'05. 사진 > 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EOSRP] 입문용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P 와 24-105mm F4L 개봉기 (0) | 2022.09.08 |
---|---|
[G9X Mark2] 캐논 파워샷 G9X 마크2 테스트 사진 #1 (1) | 2018.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