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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오스람 골드 H4 55W 헤드라이트

 

01. 헤드램프 LED 벌브 합법? 불법?


2019년 10월 14일자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튜닝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어 10월 14일부터 시행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림2]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1페이지

 

 

아주 반가운 소식이다. 솔직히 우리나라의 튜닝법규는 자동차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펜대굴려가며 만든 듯한 느낌이었다.(진짜 그렇게 만들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필자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잘 모른다.) 일단, 가장 화두가 된 부분이 전조등 변경 부분이다.

"자기인증된 전조등은 승인, 검사 면제 대상으로 확대한다." 즉, 순정품 개조는 승인/검사 면제가 되어 도면을 들고다니며 튜닝승인 및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그냥 구조변경 신청만 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19년 8월 8일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튜닝 인증부품 확대" 에 대한 부분이 눈에 들어온다.

 

[그림3]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중 튜닝인증부품 확대에 대한 내용

 

이 부분을 보고, 사람들은 LED 벌브가 합법이다 아니다를 논하기 시작했다. 내용을 충분하고 정확하게 읽어보지 않은채 LED 벌브가 자기인증대상에 신규 인증이 된다는 즉, "할로겐 -> LED 벌브로 변경하는 것은 합법이다" 라고 이해한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정리를 하자면, 현재까지 애프터마켓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헤드램프용 LED 벌브를 장착했을 경우 불법이다.

[그림3]의 보도자료 캡쳐 내용을 살펴보면, 첫 번째 줄에 "검증된 튜닝부품 = 승인없이 바로 장착할 수 있는 튜닝" 이란 내용이 있다. 이 보도자료는 현재 5개 뿐이 해당되지 않는 튜닝부품인증제도 품목을 법령을 수정하여, 13개의 품목으로 늘린다는 내용이다. 여기에 전조등용 LED 벌브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부품인증제도를 통과한 LED 벌브를 판매하고 있지 않다. 그러니까 현 시점 이전에 LED 벌브를 장착한 사람들은 모두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는 것이다.

 

02. 어쩔 수 없는 선택


필자는 지난 주 LED 벌브 상맺힘 문제로 헤드램프를 자가수리 한 적이 있다. 

2019/11/18 - [03. 자동차/05my All New Matiz MT] - [AllNewMatiz] 헤드램프 수리(LED 벌브 상맺힘 문제)

그 때에는, 차를 구입한지 몇 일 안된 시점이었다. 그리고 집에 남는 H4 55w 규격의 할로겐 벌브가 있는 줄 알았다. 하지만, 집에있는 벌브의 규격은 H4 90w 였다. 그래서, 상대차량에 최대한 피해를 주지 않고, 필자의 밤운전을 위해 헤드램프 수리를 진행했던 것이다.

드디어 H4 55W 오스람 골드 벌브가 배송되었다. 오스람 골드 벌브는 코팅벌브이긴 하지만 순정벌브와 큰 차이가 없다. 일단, 55W 이고, 벌브 코팅 자체가 벌브 보호차원의 얇은 코팅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본다.

 

03. 꼬마자동차?


필자는 800cc의 엔진을 가진 혹은 1000cc의 엔진을 가진 경차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다. 차량이 작다보니 헤드램프 벌브를 교환하려해도 헤드램프 통을 탈거해야 한다. 물론 헤드램프 통을 탈거하지 않고 하는 방법도 있으나, 헤드램프 탈거가 작업하기에는 훨씬 편하다.(올뉴마티즈는 10mm 볼트 두개만 제거하면 쉽게 헤드램프 탈거를 할 수 있다.)

 

[그림4] 탈거된 헤드라이트

 

헤드램프 탈거 방법은 위 링크의 헤드램프 수리했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04. 벌브교환


[그림5] 오스람 슈퍼(BILUX) H4 골드 55W

 

필자가 오스람 골드 벌브를 사용하기 시작한 2009년 대비 벌브가격이 두 배이상 올랐다. 벌브 두개를 구입하면 약 13,000원 정도 이다. 포장은 종이박스에 대충 포장되어있는 듯 하다. 포장은 이렇지만 성능은 괜찮다.

 

[그림6] 기존 LED 벌브가 장착되어 있는 헤드라이트의 뒷면

 

올뉴마티즈 헤드라이트의 뒷면[그림6]을 살펴보면, 고무캡을 볼 수 있다. 더스트캡이라는 명칭으로 헤드라이트 내부로 들어가는 먼지 및 수분 유입을 막아주는 역할의 캡이다.

 

[그림7] 탈거한 기존 LED 벌브

 

LED벌브를 헤드라이트에서 분리 하였다. LED 벌브는 할로겐 벌브 대비 빛이 강하지만, 고르게 퍼지지 못하는 태생적 한계가 있다. 그래서 필자가 더더욱 싫어하는 것이다. LED 벌브의 경우 바닥에 깔린 광원을 보면 깔끔하지가 못하다.

 

[그림8] 오스람 골드(슈퍼 BILUX H4)의 스펙

 

대부분의 헤드라이트용 벌브에는 [그림8]과 같이 벌브의 스펙이 표기되어있다. 벌브를 구입할 때에는 벌브의 표기를 잘 확인해야 한다. 90W 이상의 벌브를 사용하게 되면 발열로 인해 배선이 녹거나 헤드라이트 커버에 백내장이 오게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그림9] 오스람 벌브 안착

 

[그림9]와 같이 벌브의 다리를 헤드라이트의 홈에 맞게 잘 장착해 주고, [그림9]의 빨간색 원형으로 표시해놓은 부분을 손으로 살짝 구부려 안쪽으로 밀착시킨다.

 

[그림10] 더스트캡 조립

 

[그림10]과 같이 더스트캡을 조립하면 끝난다. 더스트캡은 빡빡하게 들어가야만 장착이 잘 된 것이다. 더스트캡은 꼭 잘 장착해야 한다. 장착이 잘못되면 엄청난 습기와 먼지가 유입되어 헤드라이트 내부가 오염될 것이다.

조립은 분해의 반대이니 잘 조립하면 된다.

 

 

05. 조사각 조절


[그림11] 조사각 조절 전의 레벨

 

2019/11/18 - [03. 자동차/05my All New Matiz MT] - [AllNewMatiz] 헤드램프 수리(LED 벌브 상맺힘 문제)

 

지난 포스팅에서 이미 LED 벌브를 정상 장착하고, 전 차주가 엉망으로 만들어 놓았던 조사각을 어느정도 정상화 시켰다. 이번에 할로겐 벌브로 변경하면서 조사각을 다시 조절한다.

[그림11]을 확인해 보면 조사각이 많이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일단, 다른사람에게 피해주지 않을만큼만 조사각을 올려준다.

 

[그림12] 조사각 조절 완료

 

[그림 12]는 조사각을 높이고, 운전석 헤드라이트는 운전석쪽으로, 조수석 헤드라이트는 조수석 쪽으로 조절하여 어느정도 불편하지 않을만큼만 작업이 되었다.

 

06. 마무리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 헤드라이트에 LED 벌브만 바꿔준다고 순정 차량에 포함되어 있는 LED 헤드라이트 옵션을 절대 따라갈 수가 없다.

특히 이번과 같이 LED 벌브를 잘못장착하여, 조사각이 잘 맞는(전 차주 혹은 전전 차주) 헤드램프를 억지로 LED벌브에 맞게 조절하는 것은 정말 비추이다.

사진으로는 딱 두 장뿐이 없지만, 조사각 조절에 상당히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어설픈 튜닝으로 차를 망치지 말고 될 수 있으면 순정 그 상태로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2019년 11월 28일
Kuntt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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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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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더뉴카니발 출고사진

 

01. 세아이 아빠


어느날 보니 아이 셋의 아빠가 되어 있었다. 5인승 승용차로는 가족과 함께 차를 타고 다니기가 힘들어 아쉽지만 5년 동안 아끼고 정들었던 더뉴K7을 중고거래로 개인한테 팔게되었다. 그리고, 구입한 차량이 더뉴카니발이다.

 

[그림2] 실내 포장을 제거하고 있는 첫째 아들

 

2019년 3월에 출고했으니 현재까지 8개월 정도 운행을 하였다. 가족과 함께 어디를 가거나 장거리 출장을 갈 때에만 운행했기 때문에 8개월 동안 5,000km 정도 뿐이 운행을 못했다.

 

 

02. 소모품 교환 시기


자동차를 관리하다 보면 소모품 교환시기를 철저하게 신경써야 한다. 자동차 고장의 원인은 대부분 소모품 교환을 소홀히 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소모품 중 가장 주기가 빠른 것이 엔진오일이다.

엔진오일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관리하는 기준이 다르다. 차량 제조사의 매뉴얼에 표기되어있는 주기는 일반조건과 가혹조건이 다르게 표시되어 있다. 하지만 한국사람들은 5,000km 라는 공식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필자 역시 케미컬 관리는 주기를 짧게 가져가는 편이다.

즉, 정답은 없다. 주기가 너무 길지 않게 자기 조건에 맞게 관리하면 되는 것이다.

 

[그림3] 엔진오일 교환시기

 

오일 구입은 4,800km 정도 때 구입을 해 놓았으나, 장거리 출장을 다녀온 터라 5,000km가 넘어버렸다. 크게 문제는 없다. 회사에 출근하여 점심시간에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간다.

 

03. 엔진오일과 필터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전 필자는 미리 엔진오일과 필터류들을 미리 구입해 놓는다.

필자의 차량은 3300cc 람다엔진이 장착되어 있는 가솔린 차량이다. 보통 람다엔진인 경우 차량의 오일팬 크기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5.5L ~ 7L 사이의 엔진오일용량을 가진다.

더뉴카니발 20년형(19년식) 가솔린모델은 제원상 6.5리터의 엔진오일이 주입된다. 물론 제원상의 용량이기 때문에 6리터 정도면 적당하게 교환이 될 것이다.

 

[그림4] 매뉴얼에 표기된 람다 3.3 엔진의 엔진오일 용량

 

엔진오일은 Kixx G1 5W30 을 구입하였다. 최근 Kixx G1 시리즈가 가성비 오일로 소문이 좋게 났다. GS 칼텍스에서 제조한 국산 엔진오일로 외산 고급엔진오일처럼 가짜 오일 걱정도 없고, 금액 또한 부담스럽지 않다. 심지어 순정오일보다 저렴하면서 API 등급이 SN Plus로 높다.

 

 

[그림5] Kixx G1 5W30 (API SN Plus)

 

필터류는 현대/기아 모비스 쇼핑몰인 Tendown(www.tendown.co.kr)에서 구입을 하였다. 한번 구입을 할 때 3~4세트씩 구입을 하지만, 이번에는 회사 사람들과 함께 필터를 구입하게 되어 한 세트만 구입을 하였다.

더뉴카니발 가솔린 엔진오일 필터키트와 에어크리너 품번을 공유한다.

더뉴카니발(2018 가솔린) 엔진오일 필터키트 (26320-3CKB0) / 6,050
더뉴카니발(2018 가솔린) 에어크리너 (28113-A9100) / 9,790

제네시스와 공용으로 사용되는 부품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엔진오일 필터키트는 제네시스 상자에 포장되어 배송되었다.(품번이 같은 것으로 보아 공용부품이다. 같은엔진이니...)

 

04. 오일 교환


[그림6] 오일 교환을 위해 방문한 공임나라 오산 세교점

 

필자가 오일 교환을 위해 방문하는 정비소는 공임나라이다. 회사에서 가깝기도 하고, 홈페이지에서 날짜와 방문 시간을 예약할 수 있다. 공임비용도 정찰제로 부담이 없다. 큰 작업을 해야할 경우에는 믿고 맡길 수 있는 친한 정비소를 방문하지만, 엔진오일 같은 경정비를 할 때에는 공임나라를 이용하는 것이 엄청 편하고 깔끔하다.

 

 

[그림7] 리프트에 진입한 더뉴카니발

 

예약한 시간보다 10분 일찍 도착하였지만, 예약 확인 후 바로 엔진오일 교체작업에 들어간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공임나라 오산세교점 정비사분들이 참 친절하다. 작업도 깔끔하게 잘 해 주시고, 작업시간 또한 정확하다.

 

[그림8] 더뉴카니발 하부

 

차를 구입하고 차량 하부를 처음 보게 되었다. 장거리를 다녀온 후에는 항상 하부세차까지 진행했기에, 5,000km 를 운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깨끗했다.

 

 

05. 후기


순정오일만 고집하다가 Kixx G1 5W30이 가성비가 좋다하여 교환을 해 보았다. 필자는 등급에 맞는 저렴한 오일로 자주 교환하는 것이 비싼 오일일 오래 사용하는 것보다 좋다고 생각한다. 오일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열에의해 점도가 깨지기도 하고, 오일이 오염되기도 한다. 따라서 저렴한 오일로 자주 교환하는 방향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순정오일로 교환을 할 때에는 오일을 교환하고 나서도 큰 느낌이 없다. 보통 오일의 종류를 바꾸고 운전을 해 보면 어느정도 다르다는 느낌을 받게되는데 이번에 교환한 Kixx G1 5W30은 크게 다르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물론 장거리 운전을 해보지 않아서 정확한 느낌은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지만 당장은 순정오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어쨌든 순정오일보다 저렴하게 높은 등급의 오일을 교환했으니 손해는 아닌 것 같다.

 

2019년 11월 27일
Kuntt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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